여행이야기(충청도)

[스크랩] [대전]延安李氏 시조 이무(李茂) 묘소

장안봉(微山) 2013. 1. 21. 00:41

연안이씨(延安李氏)

 

연안(延安)은 황해도 연백군(延白郡) 일원의 옛 지명으로 고구려 때 동음홀(冬音忽) 또는 시염성(豉鹽城)이라 부르다가 신라시대에 해고군(海皐郡)으로 바꾸었다. 고려에서는 염주(鹽州)·영응현(永膺縣)·복주(復州)·석주(碩州)·온주(溫州) 등으로 고쳐 불렀고, 1310년(충선왕 2)에 연안(延安)으로 고쳤다. 1413년(태종 13)에 연안도호부가 되었고, 1895년(고종 32) 지방제도 개정으로 연안군이 되었다. 1914년 군면 폐합으로 연안군은 다시 배천군(白川郡)과 합하여 연백군이 되었다.

 

연안이씨(延安李氏)의 시조 이무(李茂)는 본래 당(唐)나라 출신으로, 고종(高宗) 때 중랑장(中郞將)을 지내다가 660년(신라 태종무열왕 7) 나당(羅唐) 연합군 대총관(大摠管) 소정방(蘇定方)의 부장(副將)이 되어 신라에 들어와 백제를 평정하는 데 공을 세웠고, 이후 신라에 귀화하여 연안후(延安侯)에 봉해졌고, 식읍 1천호를 받아 살게 되었다고 한다. 그 후손들이 그를 시조로 받들어 세계를 이어오고 있으며, 식읍으로 하사받은 연안을 관향으로 삼았다.그러나 이후의 계보는 실전되어 정확한 계대(繼代)를 알지 못하여 후손들은 고려시대를 기점으로 10개파로 나뉘었다. 즉, 소부감판사공파(小府監判事公派) 이현려(李賢呂), 태자첨사공파(太子詹事公派) 이습홍(李襲洪), 대장군공파(大將軍公派) 이송(李松), 통례문부사공파(通禮門副使公派) 이지(李漬), 예부상서공파(禮部尙書公派) 이핵(李核), 이부시랑공파(吏府侍郞公派) 이분양(李汾陽), 전법판서공파(典法判書公派) 이방(李昉), 밀직부사공파(密直副使公派) 이득량(李得良), 판도정랑공파(版圖正郞公派) 이백연(李伯衍), 영광군사공파(靈光郡事公派) 이계연(李季衍)을 중시조로 하여 각각 기일세(起一世)하고 있다. 이들 계파는 중시조가 이무의 후손이라는 사실만을 알고 있을 뿐이고, 시조와의 세계는 물론 각 파조들 간의 세대관계도 모른다.

 

연안이씨 중에서 태자첨사공파의 파조 이습홍의 후손인 이인수(李仁守)를 시조로 하는 안산이씨(安山李氏) 경기계(京畿系)가 분적하였다.
대장군공파(大將君公派)
밀직부사공파(密直副使公派)
영광군사공파(靈光郡事公派)
예부상서공파(禮部尙書公派)
이부시랑공파(吏部侍郞公派)
전법판서공파(典法判書公派)
첨사공파(詹事公派)
통례문부사공파(通禮門副使公派)
판도정랑공파(版圖正郞公派)
판소부감공파(判少府監公派)

 

 

 

 

 

 

 

 

 

 

 

 

 

 

 

 

 

 

 

 

 

 

 

 

 

출처 : 癡叔堂
글쓴이 : cheesookdang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