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風水地理)의 정음정양(淨陰淨陽)은 납갑(納甲)을 근간으로 하는 이론입니다. 송나라 시대에 탁장로(정도화상)가 저술한 ‘입지안(入地眼)’에 전해내려 온 것입니다. 물론 사고전서에는 ‘입지안(入地眼)’은 없지만 정음정양(淨陰淨陽)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입지안전서(入地眼全書)’는 1821년 만수화가 편저하여 출판을 한 것입니다. 이 책은 초지일관(初志一貫)으로 이 이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납갑(納甲)
건(乾)의 납갑(納甲)은 갑(甲)이며 금(金)에 속(屬)합니다. 음력 15~16일에 보름달은 전체가 밝은 것이 망월전명(望月全明)입니다. 이것을 주역의 괘(卦)와 비교하여 3개의 양(陽)이 모인 3양구족(三陽俱足, ☰)입니다. 형상은 건괘(乾卦, ☰)이며 해는 양이며 달은 음이므로 음의 시작 시간인 술시(戌時, 저녁7시~9시)에 보름달이 동쪽 하늘인 갑방(甲方)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乾)의 납갑(納甲)이 갑(甲)입니다.
진(震)의 납갑(納甲)은 경(庚)이며 목(木)에 속(屬)합니다. 음력 초3~초4일에 초승달이 1양하2음상(一陽下二陰上, ☳)입니다. 이것을 주역의 괘(卦)와 비교하여 1개의 양(陽)이 아래에 있고 2개의 음(陰)이 위에 있습니다. 형상은 진괘(震卦, ☳)이며 술시(戌時, 저녁7시~9시)에 초승달이 서쪽 하늘인 경방(庚方)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震)의 납갑(納甲)이 경(庚)입니다.
태(兌)의 납갑(納甲)은 정(丁)이며 금(金)에 속(屬)합니다. 음력 초8~초9일에 상현인 달이 2양하1음상(二陽下一陰上, ☱)입니다. 이것을 주역의 괘(卦)와 비교하여 2개의 양(陽)이 아래에 있고 1개의 음(陰)이 위에 있습니다. 형상은 태괘(兌卦, ☱)이며 술시(戌時, 저녁7시~9시)에 상현인 달이 남쪽 하늘인 정방(丁方)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태(兌)의 납갑(納甲)이 정(丁)입니다.
곤(坤)의 납갑(納甲)은 을(乙)이며 토(土)에 속(屬)합니다. 음력 30일~초1일에는 달은 밝기가 없는 것이 회월순흑(晦月純黑)입니다. 이것을 주역의 괘(卦)와 비교하여 3개의 음(陰)이 모인 3음전비(三陰全備, ☷)입니다. 형상은 곤괘(坤卦, ☷)이며 보이지 않지만 음이 마치는 시간인 묘시(卯時, 아침5시~7시)에 동쪽 하늘인 을방(乙方)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곤(坤)의 납갑(納甲)이 을(乙)인 것입니다.
간(艮)의 납갑(納甲)은 병(丙)이며 토(土)에 속(屬)합니다. 음력 24일~25일에는 그믐달이 2음하1양상(二陰下一陽上, ☳)입니다. 이것을 주역의 괘(卦)와 비교하여 2개의 음(陰) 아래에 1개의 양(陽)입니다. 형상은 간괘(艮卦, ☳)이며 묘시(卯時, 아침5시~7시)에 남쪽 하늘인 병방(丙方)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간(艮)의 납갑(納甲)이 병(丙)입니다.
손(巽)의 납갑(納甲)은 신(辛)이며 목(木)에 속(屬)합니다. 음력 18일~19일에는 하현인 달이 1음하2양상(一陰下二陽上, ☳)입니다. 이것을 주역의 괘(卦)와 비교하여 1개의 음(陰)이 아래에 있고 2개의 양(陽)이 위에 있습니다. 형상은 손괘(巽卦, ☴)이며 묘시(卯時, 아침5시~7시)에 서쪽 하늘인 신방(辛方)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손(巽)의 납갑(納甲)이 신(辛)입니다.
이것은 납갑(納甲)의 근원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사수(砂水)와 용신(龍神)에서 이것의 사용이 응험(應驗)한 것입니다. 반드시 열심히 학습하여 등산(登山)에서 지(地)를 검토하면 명백하고 심목(心目)은 요연(了然)해질 것입니다.
이(離)의 납갑(納甲)은 임(壬)이며 화(火)에 속(屬)합니다. 이(離)는 태양(太陽)으로 되며 무소무멸(無消無滅)의 지존지괘(至尊之卦)입니다. 시광우월(施光于月)로 변화를 위하여 6괘(卦)를 운전하며 중효속음(中爻屬陰, ☲)입니다. 그러므로 납갑(納甲)은 기(己)입니다. 나경(羅經)에 기토(己土)는 방위(方位)가 없습니다. 후천(後天)에서 정남(正南)에 있는 건위(乾位)이며 드디어 건(乾)의 외괘(外卦)로 납갑(納甲)한 임(壬)이 이(離)에서 납갑(納甲)이 됩니다.
감(坎)의 납갑(納甲)은 계(癸)이며 수(水)에 속(屬)합니다. 감(坎)은 태음(太陰)으로 되며 달의 본체(本體)로 된다. 전반월(前半月)은 진태건(震兌乾)인 3괘(卦)에서 소진(消盡)한다. 무(無)로부터 생(生)하니 유(有)로 된다. 후반월(後半月)은 손간곤(巽艮坤)인 3괘(卦)에서 소멸(消滅)한다. 유(有)로부터 소멸하니 무(無)로 된다. 모두 감(坎)이 그렇게 한다. 중효속양(中爻屬陽, ☲)입니다. 그러므로 납갑(納甲)은 무(戊)입니다. 나경(羅經)에 무토(戊土)는 방위(方位)가 없습니다. 후천(後天)에서 정북(正北)에 있는 곤위(坤位)이며 드디어 곤(坤)의 외괘(外卦)로 납갑(納甲)한 계(癸)가 감(坎)에서 납갑(納甲)이 됩니다.
2) 월형상배치(月形像配置)
납갑(納甲)의 근간(根幹)인 달(月)의 형상(形象)를 음력(陰曆)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上弦 明2分
8 9 10 11 12 |
○望 全明
13 14 15 16 17 |
◑下弦 暗1分
18 19 20 21 22 |
中央
|
||
초생달 明1分
7 6 5 4 3 |
● 合朔 純黑
2 1 30 29 28 |
그믐달 暗2分
27 26 25 24 23 |
3) 주역괘효배치(周易卦爻配置)
합삭(合朔)에 곤괘(坤卦), 초승달에 진괘(震卦), 상현(上弦)에 태괘(兌卦), 보름달에 건괘(乾卦), 하현(下弦)에 손괘(巽卦), 그믐달에 간괘(艮卦), 양(陽)으로 쌓인 이괘(離卦), 음(陰)으로 쌓인 감괘(坎卦)가 되어 선천체(先天體)가 됩니다.
8 9 10 11 12 |
13 14 15 16 17 |
18 19 20 21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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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6 5 4 3 |
2 1 30 29 28 |
27 26 25 24 23 |
4) 월방위(月方位)
달(月)의 방위(方位)를 표시하면, 임(壬)은 양(陽)으로 쌓인 이괘(離卦), 계(癸)는 음(陰)으로 쌓인 감괘(坎卦), 기(己)는 속이 음(陰)인 이괘(離卦), 무(戊)는 속이 양(陽)인 감괘(坎卦)이다.
8 9 10 11 12 |
13 14 15 16 17 |
18 19 20 21 22 |
|
中央 5中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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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6 5 4 3 |
2 1 30 29 28 |
27 26 25 24 23 |
5) 삼합추가(三合追加)
兌(酉)에 巳酉丑, 離(午)에 寅午戌, 震(卯)에 亥卯未, 坎(子)에 申子辰하여 납갑(納甲)이 완료(完了)됩니다.
8 9 10 11 12 |
13 14 15 16 17 |
18 19 20 21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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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6 5 4 3 |
2 1 30 29 28 |
27 26 25 24 23 |
6) 정음정양(淨陰淨陽)
8 9 10 11 12 |
13 14 15 16 17 |
18 19 20 21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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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6 5 4 3 |
2 1 30 29 28 |
27 26 25 24 23 |
정음정양(淨陰淨陽)의 추출(抽出)은 4정(正)이 정양(淨陽)이며 4우(隅)가 정음(淨陰)이 됩니다. 후천수(後天數)를 넣어도 4정(正)이 양수(陽數)로서 정양(淨陽)이며 4우(隅)는 음수(陰數)로서 정음(淨陰)이 됩니다. 중효(中爻)를 제거한 후 상하(上下) 동일한 괘(卦)가 정양(淨陽)이며 상하(上下) 혼잡한 괘(卦)가 정음(淨陰)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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