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격 - [ -이, -가] { 일반적인 구조는 [주어+之+서술어]입니다. } 예) * 人之處世(인지처세) : 사람이 세상에 대처하다. * 他人之買食生病(타인지매식생병) : 다른 사람이 사먹고 병이 생겼다.
관형격 - [ -의, -하는] { 일반적인 구조는 [之+명사]입니다. } 예) * 同心之言 其臭如蘭(동심지언 기취여난) : 같은 마음의 말은 그 향기가 난초와 같다. * 寧無不平之心乎(녕무불평지심호) : 어찌 불평하는 마음이 없겠는가?
목적격 - [ -을] { 일반적인 구조는 [ 之+謂] 경우에 나타납니다. } 예) * 天命之謂性 率性之謂道 修道之謂敎(천명지위성 솔성지위도 수도지위교) : 천명을 성이라 말하고, 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 말하고, 도를 닦는 것을 교라 말한다. # { 謂+之 }에서의 '之'는 대명사인 목적어 성분입니다. 예) * 方可謂之人矣(방가위지인의) : 비로소 이것을 사람이라 말할 수 있다.
之의 다른 쓰임 1) [대명사] - " 이것, 그것 " : 구조는 { 서술어+之 }의 형태인데, 일반적으로 문장 속에서 '之' 뒤에 글자가 없는 경우[문장 끝이나 띄어쓰기가 된 경우]는 거의 대명사의 쓰임입니다. 또한 독해할 때는 해석을 안 해도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 易地思之(역지사지) : 입장을 바꾸어 {그것을} 생각하라. 2) [동사] - " 가다 " : '가다'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는 극히 적습니다. 예) * 之東之西(지동지서) : 동으로 갔다가 서로 갔다한다.
전성 후치사 - 也(야), 乎(호), 者(자) : 일종의 강조 역할로 사용되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예) * 農者天下之大本也(농자천하지대본야) : 농업은 천하의 큰 근본이다. * 是日也放聲大哭(시일야방성대곡) : 이 날 목놓아 크게 우노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