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훈. 명언 붓글씨 감상
人皆愛珠玉(인개애주옥): 사람들은 다 주옥(돈)을 좋아하나
我愛子孫賢(아애자손현): 나는 자손들 어짊을 좋아 한다
心如碧海能容物(심여벽해능용물): 마음은 능히 만물을 포용하는 바다와 같아야 하며
人似靑蓮不染塵(인사청연불염진): 사람은 티끌에 물들지 않은 푸른 연꽃과 같아야 한다
禍福無門 惟人自招(화복무문 유신자초): 재앙과 복은 문이 따로 없고, 사람이 스스로 부르는 것이니
積善之家 必有餘慶(적선지가 필유여경): 선을 쌓은 집안에는 반드시 남은 경사가 있을 것이다
二人同心 其利斷金(이인동심 기리단금): 두사람이 마음을 합하면 그 예리함이 쇠라도 끊고
同心以言 其臭如蘭(동심이언 기취여란): 마음을 같이한 사람의 고운말은 난초향기와 같다
五色祥雲增景福(오색상운증경복) 오색의 상서로운 구름은 경복을 더하고
一輪春日放紅光(일륜춘일방홍광) 일륜의 봄빛은 붉은 빛을 내는구나.
四海風光隨處好(사해풍광수처호) 사해의 풍광은 곳곳마다 좋고
滿天雨露應時新(만천우로응시신) 천하의 우로는 때마다 새롭다네
平安卽是家門福(평안즉시가문복) 평안함은 곧 가문의 복이고
孝友可爲子弟箴(효우가위자제잠) 효우는 자손들이 경계할만 하구나.
良好家庭多幸福(양호가정다행복) 좋은 가정에는 행복이 많고
文明世界共維新(문명세계공유신) 문명세계에는 유신을 함께한다.
桐千年老 恒藏曲 (동천년노항장곡)
오동나무로 만든 악기는 천년을 묵어도
자기 곡조를 기지고 있으며
梅一生寒 不賣香 (매일생한불매향)
매화는 일생을 춥게 살아도
자기 향을 팔지 않는다
月到千虧 餘本質 (월도천휴여본질)
달은 천번을 이지러졌다 다시 둥근 달이 되어도,
그 본질이 있으며
柳經百別 又新枝 (유경백벌우신지)
버드나무 가지는 백번 꺾여도 또,
새 가지가 돋아난다
順行正道 勿隨邪業(순행정도 물수사업): 바른 도리를 쫓아 행하고 간사한 업을 따르지 않으면
行走臥安 世世無患(행주와안 세세무환): 다닐때도 누워있어도 편안하고 대대로 근심이 없을 것이다
榮輕辱淺 利重害深(영경욕천 이중해심): 영화로움이 가벼우면 욕됨이 얇고, 이익이 무거우면 해미침이 깊다
作不善卽 吉變爲兇(작불선즉 길변위흉): 선하지 않은일을 하면 길함이 변하여 흉함이 된다
水能性淡爲吾友(수능성담위오우) 물은 성품이 담담하니 내벗이고
竹解心虛是我師(죽해심허시아사) 대는 마음을 비웠으니 내 스승이라
三春草木含生意(삼춘초목함생의) 삼춘의 초목은 생기를 머금었고
一室芝蘭發異香(일실지란발이향) 일실의 난초는 특이한 향기를 내는구나
吉人行德 相隨積增(길인행덕 상수적증): 착한 사람이 덕행을 행하니 서로 따르며 그행위 쌓아 가면서
甘心爲之 福應自然(감심위지 복응자연): 즐거운 마음으로 실천하니 복이 자연이 따른다
雖誦千言 句義不正(수송천언 구의부정): 비로 천마디를 외워도 글뜻이 바르지 못하다면
不如一要 聞可滅意(불여일요 문가멸의): 들어와 마음을 고요하게 할수있는 단 한미디의 주요한 글귀가 낫다
孔子三計圖에 云 一生之計는 在於幼하고 一年之計는 在於春하고 一日之計는
재어인 유이불학 노무소지 춘약불경 추무소망 인약불기
在於寅이니 幼而不學이면 老無所知요 春若不耕이면 秋無所望이요 寅若不起면
일무소판
日無所辦이니라.
山高水深 斯人不出(산고수심 사인불출): 산 높고 물맑은 곳에 사람이 드나들지 않음은
煙情霧想 其志可知(연정무상 기지가지): 연정무상 그 뜻을 알만하다
爲身第一 常自勉學(위신제일 상자면학): 자신을 제일로 만들고자하면 항상 스스로 공부에 힘쓰라
利乃誨人 不倦卽智(이내회인 불권즉지): 이로우면 남을 가르치며 이를 게을리하지 않으면 지혜롭다 하리라
自愛身者 愼護所守(자애신자 신호소수): 스스로 자신을 사랑하는 자는 삼가 지켜야 할 바을 지켜라
希望欲解 學正不寐(희망욕해 학정불매): 알고자 희망한다면 바른것을 배우기 위해 잠들지 않는다
學文千載寶 貪物一朝塵(학문천재보 탐물일조진): 학문은 천해 보물이요 물질을 탐함은 하루아침 티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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