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전라도)

[스크랩] [전북 전주]전주류씨 장령공파 시조 류습(柳濕) 묘소

장안봉(微山) 2012. 12. 20. 14:44

  [전주류씨 유래]

전주류씨 최초의 족보로서 1652년에 발간한 임진보(壬辰譜)의 시조(始祖) 기록에는 문화류씨로부터의 분관설이 기록되어 있으나 4번째로 1876 년에 발간한 "병자보(丙子譜)"에는 "문화류씨분관설(文化柳氏 分貫說)"의 잘못을 논증한 "전주류씨보계변증(全州 柳氏譜系辨證)"을 수록하고 있다.

 

 

이 문헌에 의하면 시조(류습) 이전에도 전주류씨가 있기 때문에 전주류씨는 문화류씨로부터 분관(分貫)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고려 광종23 년(972년) 문과에 합격한 류방헌(柳邦憲. ?∼1,009), 후에 국자감시에 합격한 류광식(柳光植, ?∼1,221)은 전주류씨이며, 또한 문화류씨 시조와 같은 시대의 사람으로서 고려 왕건의 장인인 류천궁(柳天弓)은 문화류씨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5번째로 1924년에 발간한 갑자보(甲子譜)에는 먼저 족보에 수록된 "전주류씨보계변증"의 잘못을 지적하는 "전주류씨보계변증문반증"을 수록하여 전주류씨는 문화류씨로부터 분적하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주류씨 시조의 상계(上系)에 대해서는 좀 더 상세한 문헌조사가 필요하며, 또한 전주류씨는 혼(渾). 습(濕), 지(池) 3파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그 근원의 연구가 필요하다.

 

 

시조(始祖)는 슬하에 5남1녀를 두었는데 큰아들 극강(克剛), 둘째 아들 극서 (克恕), 넷째 아들 극제(克濟) 및 사위 심효생(沈孝生)은 문과(文科)에 급제하고 셋째 아들 극수(克修)와 막내아들 극거(克渠)는 사마시(司馬試)에 급제하였다. 세 아들이 문과에 급제를 하면 나라 법에 따라 벼슬을 주게 되어있어 시조는 봉정대부 사헌부 장령(掌令)에 추증되고, 완산백(完山伯)에 추봉(追封)되었으며, 또한 시조비(始祖?)는 삼한국대부인(三韓國大夫人)에 봉해졌다.

 

 

따라서 가문(家門)이 크게 일어나 후손들이 류습(柳濕)을 시조(始祖)로 하고 전주(全州)를 본관(本貫)으로 삼아 전주 류씨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한다

[전주류씨이조판서공파 홈페이지 참조]

 

재실-시사재(時思齋)

 

 

전주류씨 시조 류습(柳濕)/삼한국대부인전주최씨(三韓國大夫人全州崔氏) 합장 묘소

 

 

 

 

 

 

 

 

 

 

 

 

 

 

 

 

 

 

 

 

 

 

 

 

 

출처 : 癡叔堂
글쓴이 : cheesookdang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