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헌 장현광(1554~1637)
본관은 인동. 자는 덕회(德晦), 호는 여헌(旅軒). 남산파의 분파조인 사천현감 장우(張俁)의 5세손이다. 아버지는 증이조판서 장열(張烈)이며, 어머니는 경산이씨(京山李氏)로 제릉참봉(齊陵參奉) 이팽석(李彭錫)의 딸이다.
9세 때 자형인 노수함(盧守諴)으로부터 글을 익히고 14세 때인 1567년(명종 22)부터 학거(鶴渠) 장순(張峋)으로부터 학문을 익혔다. 18세 때인 1571년(명종 4)에는 일생 동안 진행할 학문 계획서인 『우주요괄첩(宇宙要括帖)』을 지었다. 1576년(선조 9)에는 재주와 행실로 조정에 천거되었다.
1579년(선조 12) 한강(寒岡) 정구(鄭逑)의 질녀인 청주정씨와 결혼하였다. 1591년(선조 24) 전옥서참봉(典獄署參奉)에 임명되었으나 모부인 이씨의 상중이었으므로 나아가지 않았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금오산으로 피난하였다. 1594년 유성룡의 추천으로 예빈시참봉과 제릉참봉에 임명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1595년(선조 28) 보은현감으로 부임하였다가 이듬해 허가를 기다리지 않고 일선(一善)으로 돌아왔다가 의금부에 잡혀갔다. 풀려난 후 난리를 피해 청송·봉화·일선·입암 등지를 돌아다녔다. 1601년(선조 34) 교정청낭청(校正廳郎廳), 거창현감 등에 임명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1602년 공조좌랑으로 부임해 『주역(周易)』 교정에 참가하고 돌아왔다. 1603년 용담현령에 임명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가 의성현령에 임명되어서는 부임하였다. 이후 1604년 순천군수, 1608년 합천군수, 1610년(광해군 2) 사헌부지평에 임명되었으나 모두 부임하지 않았다.
1623년(인조 1) 인조반정 후 산림으로 있는 그에게 여러 차례 부름이 있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1627년(인조 5) 정묘호란이 일어나 호소사(號召使)에 제수되자 의병을 모아 군사를 이끌고 가려는 즈음 화의가 성립되었다는 말을 듣고는 병사를 해산하였다.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일으키게 하였다. 다음해 항복 소식을 듣고 영천 입암으로 갔다가 만욱재(晩勗齋)에서 죽었다.
장현광은 이(理)와 기(氣)를 이원적으로 보지 않고 한 도(道)에 의해 조화된다고 파악하였다. 또한 이(理)를 경(經)으로, 기(氣)를 위(緯)로 비유하여 분리된 존재가 아니라 체용(體用)적 관계에 있음을 주장하였다. 심성론에서는 인심(人心)과 도심(道心)도 역시 별개의 분리된 존재가 아니라고 보았다. 이러한 생각은 17세기 조선 철학사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철학적 주장의 시원이 되었다.
성주의 천곡서원(川谷書院), 청송의 송학서원(松鶴書院), 영천의 입암서원(立巖書院)과 임고서원(臨皐書院), 의성의 빙계서원(氷溪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유명조선국 증대광보국숭록대부의정부영의정겸령 경연홍문관예문관춘추관관상감사
세자사행자헌대부의정부우참찬시문강공여헌장선생지묘
(有明朝鮮國 贈大匡輔國崇祿大夫議政府領議政兼領 經筵弘文館藝文館春秋館觀象監事
世子師行資憲大夫議政府右參贊諡文康公旅軒張先生之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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