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공부 하는 법과 감명순서
1 격국성패(체신의영역)
적용이론 : 자평진전..오행 생극제화론
2 격국고저(체신의영역)
적용이론: 난강망...월별 십간희용제요
3 격국종합(체신의 영역)
적용이론 :자평진전... 대운,격국 변동론
4 대운판단(체신의영역)
적용이론: 자평진전 : 대운 (행운), 격국 변동론
5 세운 성패판단(용신의 영역)
적용이론 : 적천수 ...세운,부억 용신론
6 세월 득실 판단(용신의 영역)
적용이론 : 이수님교제..물상,형충회합실기 오운육기,,허자론등
종합
1단계
격국(格局)이 체體가 되는 자평진전의 관법은 일단 용신(격국)과 용신의 변화,
상신(相神)과의 관계로 사주체의 성패(成敗)..성격과,파격 .. 와 고저(高低)가 정해진다.
이것이 바로 명식을 판단하는 첫번째 과정이다.
2단계
다음으로 조후를 살피는데, 난강망의 이론체계는 조후용신을 " 體의 用과 用의 體 "로
운용하는 범주를 수렴한다.
체의 용이란 명식 원국에서 조후의 성격을 논하는 것이고,
용의 체란 대운(大運)에서 조후의 성격을 논하는 것으로 구분된다.
★이와같이 자평진전의 격국이 명식원국 자체에 국한되는 틀의 개념이라면(체의용)
난강망의 조후(調候)는 때의 개념(체의 용과, 용의 체)의 개념으로 시간의 변수가 개입된다.
3단계
자평학(子平學)의 완성에 이르는 단계는 적천수로 이것은 칸(용의체,용의용 :space)의 단계까지 포괄하는 것이다.
적천수는 사물의 변화이치를 기본적으로 부억(扶抑)체계에 근거해서 설명하고 있다.
★팔자를 간명하는 판독순서
명식..명식과대운..명식과 대운,세운... 즉, 격국..조후...부억의 순서로 해독해 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자평진전..난강망...적천수)
이를 모르고 하나의 이론에 얽메이면 평생의 학습이 무위로 끝나기 쉽상이므로,
무수한 명리가들이
재기(才氣)와 시절(時節)을 한탄하였다.
논명의 순서는 ① 격국을 정한다. ② 용신을 정한다. ③ 희기를 밝힌다. ④ 판단을 내린다. 이상의 네 가지 단계를 거치며 기타의 사주학 이론은 이 네 가지 과정을 위한 보조 역할을 하는 것이다.
1. 格局을 정한다 - 사주에서 년은 조상궁이고 월은 부모, 형제궁이며 일지는 자기와 배우자궁이고, 시는 자식궁이다. 사주의 종류는 도합 518,400 가지나 된다. 그 많은 사주를 일일이 설명하려면 수천 권의 책이 있어도 모자라기 때문에 선현들은 몇 공식을 만들어 응용하고 해석했으니 대표적인 공식이 바로 격국이론이다.
격국은 크게 보통격국과 특별격국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격국은 공식에 따라 成格과 敗格(破格)으로 구분된다. 成格이 되면 부귀하고 敗格이 되면 빈천한 것이다.
격국의 종류 및 각각의 격국의 작용에 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논명의 순서에서 제일 첫번째 과정인 격국을 정하는 것을 간단히 예를 들어 설명하기로 한다. 보통격국을 正格이라고도 하는데 이제 예를 드는 것은 正格이다.
격국을 정하는 원칙으로는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를 취하여 격을 잡는다. 그런데 월지의 지장간이 천간에 투출하고 다른 천간으로부터 극을 당하지 않았으면 그 투출한 것으로 격을 잡는 경우도 있다.
지지에서 삼합국이나 방합을 이루면 그것으로 격국을 정하기도 한다. 격국이란 사주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가진 오행을 찾는 것이다. 격은 보통 월지 지장간 가운데 정기를 말하고, 국은 격과 관계를 맺은 여러 가지 육신을 말한다.
예를 들면 월지 정기가 정재이면 정재격인데 사주에 정관이 있으면 재격에 정관의 局을 이룬 것이며 財官格이 된다. 甲 甲 庚 戊子 子 申 辰 칠살격이다.
命主 甲木이 申月에 태어나고, 月支 중의 지장간 庚, 戊, 壬 중에서 庚과 戊가 천간에 투출하였다. 투출한 庚, 戊 중에서 庚의 역량이 가장 강하다. 왜냐하면 月支의 本氣일 뿐만아니라 戊, 辰의 土가 庚金을 생조하기 때문이다.
甲木의 칠살인 庚金이 투출하여 七殺格이다. 지지가 申子辰 水局이 되어 庚金의 기운을 金生水로 받아들여 다시 水生木해주니 七殺의 氣가 결국 木을 生하는 형세가 되었다. 오행이 상생하여 유정하다. 이 사주는 殺重用印格이 되었다. 즉, 殺이 중한데 印을 用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印인 水가 이 사주의 用神이다. 丁 戊 辛 戊 巳 午 酉 子 상관격이다. 命主, 戊土가 酉月에 태어나고 월지 酉의 지장간 辛金이 천간에 튀어 나왔으므로 辛金의 세력이 강하다. 戊土에서 辛金을 보면 상관이다. 그러므로 傷官格이 된다.
그런데 戊土 命主는 지지 巳午에 通根했다. 통근이란 같은 오행이 지지에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巳 속의 戊土와 午 속의 己土에 통근했다. 인수, 편인에도 통근한다고 보는 학설이 있다.
年干에 戊土가 있고 丁火가 생조하니 命主 역시 旺하다. 그러므로 年支의 子水인 財星을 用神으로 한다. 財가 상관의 힘을 흡수하면서 인성을 극제하여 주고 있다. 그러므로 이 사주는 傷官用財格이 된다. 앞으로 설명하겠지만 상관격이 될 때는 대체로 印 또는 財가 用神이 된다.
신왕하면 財를 用神으로 삼고 신약하면 印을 用神으로 삼는 것이다. 상관격에서 官을 용신으로 삼는 경우는 金水傷官格의 경우다. 그것은 격국의 용신이 아니고 조후의 용신인데, 특별법이 일반법에 우선하는 것과 같다.
丁 丙 丁 辛酉 寅 酉 巳 정재격이다. 命主 丙火가 酉月에 태어났다. 月支 酉의 지장간 辛金 正財가 년간에 투출했으며 巳酉가 半三合을 이루어 金氣가 왕하다. 비록 丙火가 일지에 寅을 깔고 앉았고 寅木이 丙火의 장생지라고는 하지만 사주 전체의 기세에서 볼 때 火氣가 金氣보다 약하다. 그러므로 丁火 겁재가 도와주니 다행이다. 남방 화운에 발복한다.
이 사주는 財重用比劫格이다. 무릇 사주에 재가 태왕할 때는 비겁으로 용신을 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2. 用神을 정한다 - 격국이란 사주의 명칭일 뿐이고 사주가 지닌 특성 중의 일부를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격국만 가지고는 그 사주가 좋은 사주인지 나쁜 사주인지 밝혀지지 않는다. 그 사주가 成格이 되어야 좋고 敗格이 되면 나쁜데 용신이란 成格인지 敗格인지를 분간하는 시금석이다.
용신이 있고 힘차면 成格이 되어 부귀 장수를 누리고, 용신이 사주에 없거나 있어도 미약하면 빈천하고 요절하는 것이다.
격국의 이름만 가지고 정관격, 정재격, 정인격, 식신격은 좋고, 칠살격, 상관격, 편인격은 나쁘다고 단정해서는 안된다.
물론 재성, 정관, 정인, 식신의 길신이 칠살, 상관, 편인, 양인의 흉신보다 좋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破格이 되면 길신도 흉신으로 변하고 成格이 되면 흉신도 길하게 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君子의 命에도 칠살격이 있고 소인의 사주에도 정관격이 있는 것이다.
格局의 成敗는 용신의 유무에 달려 있다. 그러면 어떻게 용신을 찾아낼 수 있는가?
사주학의 모든 이론은 용신을 찾아내기 위해 개발된 것이며 용신 찾는 일이 용이한 일은 아니다.
용신을 찾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격국이론인 것이니 격국을 모르고 용신을 찾으려고 하면 헛고생하는 결과가 되기 쉽다.
일반적으로 용신을 정하려고 하면 먼저 격국을 분석하고 격국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간의 旺衰强弱과 천간의 生剋合化 및 지지의 沖合會刑害 등의 상태를 살펴야 한다.
그런 후에 보통격국인지 특별격국인지 분간하고 보통격국이라면 일반법칙에 의해서, 특별격국이면 특별법칙에 의해서 용신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보통격국의 일반법칙은 약자를 生扶하고 강자를 抑制하는 抑扶法과 격국의 순용과 역용, 조후용신이 주축이다. 그리고 通關, 病藥, 從旺 등의 법칙이 있는데 뒤에서 설명한다. 특별격국의 용신을 찾는 특별법칙은 一行得氣格, 兩神成衆格, 化氣格, 從格 등에 따라 각각의 법칙이 있다.
사주에서 용신이 힘이 있으면 上格이고 成格이 되므로 부귀하고, 용신이 무력하면 下格이고 빈천하다.
용신이 아예 없는 사람은 더욱 천격이니 빈천하고 흉하며 요절한다.
격국은 신체에 비유하고 용신을 정신에 비유하는데 누구나 신체는 가지고 있지만 정신은 각자 다른 것과 같다. 용신을 정하는 법은 복잡다단하므로 뒤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고 우선 용신을 찾아내는 일반적인 방법을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기로 한다.
癸 辛 丁 丙 巳 巳 酉 午命主 辛金이 酉月에 태어 났으니 建祿格이다. 지지에 巳酉 半金局을 이루고 있어서 일간은 약하지 않다. 그러나 年, 月의 丙, 丁의 관살이 섞여 있고 관살이 巳, 午에 통근하고 있으니 命主보다 더욱 세력이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火盛金衰하므로 時干의 癸水식신으로 丁火 칠살을 制하니 이름하여 食神制殺격이다. 化殺爲權(살이 변해 권위가 됨)이 되니 공명이 현달하였다.
이 사주의 용신은 癸水이다. 가을의 金이 水를 생하니 수원이 마르지 않아 능히 칠살을 제복시킬 수 있다. 金水운에서 형통하여 한 나라의 참모총장이 되었다.
무릇 식신이나 상관으로 제살하는 사주는 무관으로 출세한다.
己 丙 甲 癸亥 戌 子 未 일간 丙火가 子月에 태어나고 子의 지장간 癸水 정관이 년간에 투출했으니 정관격이다.
癸水가 天透地藏하고 亥水가 있어 무리를 이루니 왕하다. 命主 丙火가 비록 일지에 火庫인 戌土를 깔고 앉았고 未의 지장간 丁火의 도움을 받고 있다고는 하지만, 水와 火의 두 세력을 비교할 때 水盛火衰하다.
그러므로 月干 甲木 편인이 水를 흡수하는 한편 火를 생조하니 용신이 된다. 辛 丁 丁 丙亥 酉 酉 子命主 丁火가 酉月에 생하고 酉의 지장간 辛金 편재가 시간에 투출했으니 편재격이다.
丙丁火가 천간에 무리를 지었다고는 하지만 지지에서는 金水가 떼를 지어 세력이 강하다. 비록 月支가 장생지라고 하지만 편재이니 도움이 안되며, 金水에 비해 火가 약하니 財官이 旺한 형세다.
그러므로 亥의 人元 甲木이 火를 木生火하므로 용신으로 삼는다. 이상에서 격국과 용신이 어떻게 관련되는지 살펴 보았다.
정관격에 財 또는 印을 대동하고 있을 경우에 財가 있고 財가 용신이 될 때는 正官用財格이라고 부르고, 정관격에 印이 있어서 그 印이 용신이 될 때 正官用印格이라고 한다.
신약하면 印을 쓰고 신왕하면 財를 쓴다. 상관격에서 印을 용신으로 하면 傷官用印格이고 상관격에 재를 용신으로 하면 傷官用財格이라고 부르는데 다른 격국도 그렇게 응용하여 부른다.
3. 喜忌를 밝힌다. - 희기를 분간하는 것은 두 방면으로 나누어 고찰한다. ① 사주의 희기, ② 운의 희기가 그것이다. 사주에서 용신을 생조하고 부조하는 것이 희(喜)이고 용신을 극제하는 것이 기(忌)이다.
앞에서 예로 든, ③의 辛巳, 丁酉, 丙寅, 丁酉의 사주에서 丙, 丁의 비견, 겁재가 용신이다. 그러므로 사주의 寅 속의 甲木이 丙火를 생조하므로 희신(喜神)이 되고, 년간 辛金과 월지 酉金은 金剋木하고 金生水하여 사주의 용신, 희신이 되는 木火를 방해하므로 기신(忌神)이 된다.
木火는 東南이고 金水는 西北이므로 동남방 木火운에 좋고 서북방 金水운에는 나쁘다. 또한 출생지가 동남방이면 좋고 출생지가 서북방이면 같은 사주라도 나쁘다.
②번의 예를 들어 보면 癸未, 甲子, 丙戌, 己亥의 사주에서 월간 甲木이 용신이 된다. 왜냐하면 命主 丙火는 신약하고 관살 壬癸水가 왕성하므로 반드시 木火로써 命主를 도와 강하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甲木을 용신으로 삼으면 水生木, 木生火하여 水가 火를 직접 극하지 못하는 이로움이 있는 것이다. 사주 년지 속의 丁火와 乙木, 그리고 시지 亥 속의 甲木과 일지 戌 속의 丁火는 희신이 된다.
가장 꺼리는 것은 金水가 용신과 희신과 命主를 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金水가 꺼리는 바 기신이 된다. 이 사주는 동남 木火운에서 크게 좋고 서북 金水의 운에는 불리하다.
총체적으로 말해서 사주에서 희신과 기신을 가리는 것은 용신을 찾고 나서 가능한 것이다. 운을 보는 요령도 사주에서 희기를 밝히는 것과 마찬가지다.
다만 사주보다 복잡할 뿐이다. 희기를 밝히는 것은 용신을 찾는 것보다는 쉬운 과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제 세 가지의 예를 들어서 희기를 밝히는 요령을 설명하기로 하겠다.
戊 甲 庚 庚辰 子 辰 子命主 甲木이 辰월에 태어나고 辰의 본기 戊土가 시간에 투출하고 있고 戊土는 시지에 통근하고 있다.
그러므로 편재격이다. 戊土는 命主 甲木의 편재이기 때문이다. 辰이라는 습토가 庚金을 생조하니 庚金 역시 왕하다. 그러므로 재와 살이 모두 왕하다.
다행히 지지가 子辰 半合하여 水局을 이루어 庚金 七殺의 왕한 기세를 金生水하여 뽑아내어 水生木하니 살인상생의 형국이 되었다. 그러므로 子水가 命主의 용신이 된다.
다시 말해서 이 사주의 용신은 子 속의 지장간 癸水이다. 그러므로 水와 木이 필요하다. 土는 용신 水를 극하니 가장 흉한 기신이고 金 역시 木을 극하므로 기신이다. 오직 水와 木으로 命主를 생조하고 부축해야 한다.
丙 乙 乙 甲子 亥 亥 午乙木이 亥월에 태어나고 천간에 甲乙이 있고 지지에 두 개의 甲木이 두 개의 亥속에 들어 있다. 亥子水가 왕하여 木을 생조하니 사주에 木과 水가 지나치게 많다. 金氣는 전무하다. 당연히 시간 丙火가 년지 午火에 통근하고 있으므로 용신을 삼는다.
丙火는 강한 木의 기운을 뽑아내기 때문이다. 이 사주는 남방에서 크게 이롭고 동북방이 해롭다.
그런데 용신과 기신과 희신의 관계에 대해서 필자는 기존의 이론과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기존 학설에서는 용신을 극하는 것이 기신이고 용신을 생조하는 것이 희신이며, 기신을 생조하는 것을 仇神, 용신도 한신도 기신도 구신도 아닌 것을 閑神이라고 한다.
그러나 필자는 먼저 기신이 있은 후에 그 기신을 처리하기 위하여 용신이 있고, 용신을 극하는 病神이 있은 후에 그 병신을 극하는 藥神이 있으며, 용신이 생조하는 것이 약신이 되고 용신을 생조하는 것이 희신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4. 판단을 내린다. - 사주를 적고 격국을 정하고 희기를 밝힌 후에 최종적으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사주를 보는 목적은 판단을 내리기 위한 것이다.
그 사주의 육친, 개성, 체격, 지위 등을 판단하고 운과 대조하여 그 사람이 언제 길하고 언제 흉한지 조목별로 판단해야 한다.
수천년 동안 사주학자들은 나름대로 깨달은 바를 남겼는데 학설이 분분하여 초학자들을 혼란케 만들고 있다.
그러나 타당하고 공통적인 결론은 있게 마련이다. 사주의 판단은 사주 간지의 위치와 오행의 희기를 위주로 한다.
년주에 희신, 용신이 있으면 조상의 음덕이 있다고 판단하고 월주에 희신, 용신이 있으면 부모 형제 도움이 크다고 판단한다.
일지에 희신, 용신이 있으면 배우자가 현숙하고 도움이 크고 시주에 희신, 용신이 있으면 자식이 출세하고 자식이 효도한다고 판단한다.
비겁, 식상, 재, 인, 관, 살의 육신으로 육친의 일을 판단한다. 재가 희신, 용신이면 처덕이 있고 돈복이 많다. 재성은 돈과 처를 뜻하기 때문이다.
관살은 권력과 귀를 뜻한다. 그러므로 관살이 희, 용신이 되면 상당히 고귀한 사회적 지위에 오르고 영도적 인물이 된다.
나머지도 이와 같다. 음양오행의 생극제화를 보고 득실과 성패를 판단한다.
예컨대 甲木이 득시 또는 득세하고 戊土가 없거나 실시 또는 실세하면 脾胃에 질병이 있다고 판단한다.
辛, 癸가 왕상하고 乙丁이 休囚하면 심장이 쇠약하다고 판단한다. 命主와 월지를 대조하여 보는 법도 있다.
金일주가 겨울에 태어나면 金寒水冷하므로 火를 얻어야 좋다. 이를 寒金向陽이라고 부르며 이렇게 되면 귀하다. 乙 癸 甲 乙卯 亥 申 亥 여자의 사주다. 癸水가 申月에 태어났으니 根基는 太弱하지 않다.
천간에 甲, 乙이 투출하고 지지에 亥卯 木局을 이루었으니 설기가 너무 심하다. 오행 가운데 火가 없다. 가을의 水日干은 음난하다.
사주에 식신, 상관이 지나치게 많고 貴人, 紅, 劫의 살이 있고 合과 害가 있다. 여자가 이렇게 되면 반드시 남자 관계가 복잡하다.
丁 丙 丙 丁酉 子 午 巳丙火가 午月에 태어나고 건록과 제왕이 交集하고 있고 천간에 丙, 丁이 있으니 火氣가 만물을 태우고 있는 형상이다.
土를 用하여 왕한 火의 기운을 설기시키면 좋은 것 같이 생각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火多土焦하고 천간에 土가 없으니 쓸 수가 없다.
일지 子水를 用神으로 쓴다. 왕한 午月의 충을 받아 있으나 없는 것과 같으나 다행이 년지 巳 속의 庚金이 있고 巳酉合하여 金局을 이루어 약한 水를 생조하고 있어 子水가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천간에 金水가 없으니 子中 癸水가 용신인 것은 사실이나 힘이 없다. 오직 운에서 水를 생조하는 金水가 오기를 기다려야 그때 가서 발복한다.
이 사주의 주인공은 고집스럽고 외곬이며 사치를 좋아했다. 육친 중에서 특히 아버지와 인연이 없었고 처를 몇번 얻었으나 실패했고 자식도 한 명 뿐이며 그 자식의 모친은 죽었다.
총괄적으로 말해서 판단할 때는 육친, 개성, 체격, 지위를 대체적으로 알 수 있을지라도 사주에만 의지하지 말고 대운과 세운 및 후천적인 시, 공의 현상을 참작하여 확실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
특히 대운과 세운과 월운을 보고 언제 어느때 어떤 사건이 발생하는 지를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이상에 논명의 순서를 대략 설명했다. 격국을 정하고, 용신을 정하고, 희기를 밝히고, 판단을 내리는 과정 중에서 격국을 정하는 것은 비교적 쉬운 작업에 속한다.
그러나 용신을 정하고 판단을 내리는 과정은 실로 어렵고 복잡한 작업이다. 논명의 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뒤에서 서술하기로 한다.
【 명리 입문(命理 入門) 】
사주(四柱)를 풀이하기 전에 먼저 사주풀이의 순서를 알아야 한다.
이 순서는 옥정오결(玉井奧訣)에서 가장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옥정(玉井)의 글로 녹(錄)을 삼고, 전석문(銓釋文)으로 부(附)를 삼는다 비록풍습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먼저 제강(提綱)으로 우두머리를 삼아 한 걸음 한 걸음 닦은 다음에 암중모색하면 잘못된 길로 들어서지는 않을 것이다.
옥정오결(玉井奧訣)에서는 조화의 이치를 살필 때는 일주(日柱)를 위주로 하여 좌하(坐下)의 지신(支神)을 살펴야 한다고 했다. 옛사람들은 년(年)으로 본(本)을 삼고, 일(日)로 주(主)를 삼았다. 이것은 번거로움을 버리고 간편함을 취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먼저 좌하(坐下)의 지신(支神)을 살핀다. 이것은 일간(日干)으로만 논하
지 않고 일진(日辰)의 간지(干支)를 살핀다는 뜻이다. 천간(天干)으로 지지(地支)를 배합하여 유기(有氣)와 무기(無氣), 진기(進氣)와 퇴기(退氣)를 살펴야 한다.
십이궁(十二宮)으로 살펴보면, 갑신(甲申)과 을유(乙酉)는 목이 절(絶)이 되어 무기하고,
갑자(甲子)와 을축(乙丑)은 목이 목욕지(沐浴地)나 관대지(冠帶地)에 임하기 때문에 약하나
유기하다. 장생(長生)부터 임관(臨官)에 이르면 진기이고, 왕(旺)부터 묘(墓)에 이르면 퇴기
가 된다
예를 들어 갑진(甲辰)은 목이 쇠지(衰地)에 있으니 퇴기하는 목이나, 뿌리에 수토(水土)가
서려있어 윤택하여 가지가 무성하니 유정(有情)이라 하고, 갑술(甲戌)은 목이 양지(養地)에
있으나 술토는 조토(燥土)이기 때문에 뿌리가 말라 잎이 시드니 무정(無情)이라 한다.
경진(庚辰)은 금이 양지(養地)에 있어 무기(無氣)하나 습토(濕土)가 금을 생하고
진유(辰酉)가 암합(暗合)하기 때문에 유(酉)를 만나지 않아도 서로 합하려는 뜻이 있어
상생(相生)하니 유정(有情)이라 하고, 경술(庚戌)은 비록 서방의 여기(餘氣)가 있는 곳이나
조토는 생금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정(無情)이라 한다.
약한 것 같으나 암(暗)으로 왕성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병진(丙辰)이나 병술(丙戌)은 무근(無根)인 것 같으나 진(辰)은 화의 관대지(冠帶地)이니 기세가 매우 왕성하다. 병화가 묘고(墓庫)에 이르면 석양이 넓게 비추나 황혼이 이미 기울었으니 오히려 병진(丙辰)의 기(氣)가 청(淸)하고 웅장함에는 비교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는 매우 많은데 오행(五行)과 십간(十干)의 근본을 알아야 살필 수 있다.
월기(月氣)의 깊고 얕음을 살펴 누가 주권을 잡았는가를 살펴야 한다.
월기란 월지(月支)에 사령(司令)한 신(神)을 말하는데 십이궁(十二宮)으로는 장생, 목욕, 왕,
쇠, 묘 등의 기(氣)를 말한다.
주권은 당왕(當旺)하여 용사(用事)함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갑목(甲木)이 신월(申月)에 태어나
면 목기가 절지(絶地)에 해당하여 경금이 주권을 잡고,
병화가 인월(寅月)에 태어나면 화가 장생에 해당하여 갑목이 주권을 잡는다, 이때는 일간으로 월기를 배합해야한다. 일간을 체(體)로 하는데 체는 왕쇠강약(旺衰强弱)을 살펴 억부법(抑扶法)을 써야 한다,
월기(月氣)에는 깊고 앝음이 있다. 예를 들어 금수(金水)가 대서(大暑) 전에 태어났으면
화토(火土)가 주권을 잡는 때이니 비록 금수가 많아도 약하고, 대서 후에 태어났으면
한두 개의 금수가 서로 도와주기 때문에 왕(旺)으로 본다. 이것은 금수가 진기(進氣)하기 때문이다.
만일 갑을목(甲乙木)이 삼동(三冬)에 태어났으면 비록 간지(干支)에서 많이 돕는다 해도 병화가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 만일 운(運)이 생왕지(生旺地)로 흐르면 목기는 대개 한기의 위력에 속박을 받게 된다.
적천수(滴天髓)에서는 진퇴를 결정할 때에는 억양(抑揚)이 있으니 매우 세밀하게 살펴야 한
다고 했다. 병화가 대한(大寒) 후에 태어났어도 이치가 같다. 따라서 한두 개의 화가 있으면
왕(旺)으로 논해야 한다. 이것은 이양(二陽)이 진기하기 때문이다.
지지(地支)가 절(絶)에 이르나 당성(黨盛)하면 강해진다. 이것은 좌하(坐下)의 지신(支神)인
월기의 깊고 앝음을 설명한 것으로 일지와 월지를 논한 것이다.
사주(四柱)에서 천간은 싹에 해당하고 지지는 뿌리에 해당한다. 따라서 천간이 뿌리에 통하지 않으면 부로(浮露)라 하고, 지지에 있는 것이 천간에 투출(透出)하지 않으면 은장(隱藏)이라한다
일간(日干)의 왕쇠강약(强弱旺衰)은 희용(喜用)의 유정과 무정으로 배합하는 것이니 핵심은
지지에 있다. 연을 근본(根本), 월을 문호(門戶), 일을 본신(本身), 시를 귀숙(歸宿)이라 한다. 이것은 지지를 따르는 것으로 지지에서 절(切)에 이른다.
당성(黨盛)은 예를 들어 갑을목(甲乙木)이 인묘진방(寅卯辰方)이 있으면 당(黨)이라 하고, 해묘미국(亥卯未局)을 만나도 마찬가지이다. 이때 인수가 생하고 비겁의 도움을 받는다.
왕쇠강약(旺衰强弱)은 득시(得時)하면 왕이요 실시(失時)하면 쇠이고, 당이 심하면 강한 것이요 당이 적으면 약한 것이다. 따라서 강하나 쇠약한 경우가 있고 약하나 왕성한 경우가 있다.
그러나, 용신(用神)에 집착하다 보면 희기(喜忌)가 끊어진다.
일원(日元) 간지가 정(情)과 월령(月令)을 배합한 것으로 왕쇠를 살피는데 사지(四支)를 모두 살펴야 강약을 파악할 수 있다. 만일 강(强)으로 편중되면 억법(抑法)을 쓰고, 약(弱)으로
편중되면 부법(扶法)을 쓴다. 결점을 알면 보충할 수 있고 병을 알면 치료할 수 있는 것처럼 필요한 것을 보충하는 것을 용신(用神)을 잡는다고 하는 것이다.
명리학(命理學)에서 용신을 잡는 것은 기본적인 일이나 쉽지 않다. 오행(五行)과 십간(十干)의 성질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길(吉)한 것과 흉(凶)한 것이 다르고, 월기의 깊고 앝음이 다르고, 진퇴가 다르다. 따라서 티끌만큼의 오차가 천리의 차이를 만들기 때문에 세밀하게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롱통론(籠統論)에서는 재관인식(財官印食)은 길하고 살상효인(殺傷梟刃)은 흉하다고 했다.
따라서 십간의 성질을 정확하게 구분할 줄 알면 희기(喜忌)는 저절로 보인다.
기기절궁기리(氣氣切窮基理)요 물물지극전관(物物至極轉關)이라는 말이 있다. 여기서
기(氣)는 십간의 기를 말한다. 예를 들어 갑목(甲木)은 갑목의 기가 있고 을목(乙木)은 을목의 기가 있다. 갑목은 경금 편관(偏官)을 기뻐하니 이것으로 귀(貴)를 취하고,
을목은 병화(丙火)의 태양이 따뜻하게 하고 계수(癸水)의 비로 윤택하게 해야하니 이것으로
귀를 취한다. 이것은 진기와 퇴기가 있기 때문이다.
병정무기(丙丁戊己)는 인수(印綬)가 상생(相生)함을 기뻐하나 경신금(庚辛金)은 금이 묻힐 염려가 있기 때문에 인수를 기뻐하지 않는다. 갑을목이 병화를 기뻐하는 것은 한목(寒木)이 향양(向陽)하기 때문이고, 정화를 기뻐하는 것은 목화통명(木火通明)이 되기 때문이다. 경신금이 임계수를 기뻐하는 것은 금수가 맑기 때문이고, 병정화가 혼자 무기토를 만나면 토가 화의 빛을 어둡게 한다. 갑병무임(甲丙戊壬)이 편관을 기뻐하는 것은 귀(貴)를 취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금만이 정화(丁火)를 기뻐하기 때문에 정관(正官)으로 귀를 취한다.
병화(丙火)는 대개 양화(陽和)의 기(氣)이기 때문에 조후(調喉)를 할 때는 병화가 아니면 불가하고, 경금을 단련하여 기물(器物)을 이루려면 용광로인 정화를 취해야 한다. 이와 같이 각각의 기(氣)는 각각의 희기(喜忌)가 있기 때문에 그 근원을 추측하지 않으면 이치를 알 수 없고, 이 이치를 모르면 명리(命理)를 알 수 없다.
물(物)은 오행(五行)을 말한다. 오행은 춘하추동(春夏秋冬)의 대명사로 순환되기 때문에 절대로 절멸(絶滅)되지 않는다. 오행은 수화(水火)를 위주로 하는데 수화는 한서(寒暑)를 말한다. 화(火)는 유(酉)에 사(死)하는데 병화는 사하나 정화는 사하지 않는다. 이것은 병화는 진기(進氣)하는 화이기 때문에 생왕한 기가 일어나 유(酉)에 이르면 사(死)하고, 정화는 퇴기(退氣)하는 화이기 때문에 왕성해도 뜨겁지 않고, 쇠해도 궁하지 않으니 사(死)로 논하지 않는 것이다.
화(火)가 해월(亥月)에 이르면 절(絶)되나, 해궁(亥宮)에서 갑목(甲木)이 장생되고 쇠(衰)가 극에 이르면 기가 전환되므로 동지에 이르면 일양(一陽)이 생한다. 수가 사월(巳月)에 이르면 절지가 되나 경금이 장생하므로 하지에 이르면 일음(一陰)이 생한다. 오행은 극지(極地)에 이르면 모두 전환되는 기미가 있다. 사람에 명도 이와 같이 화가 오히려 복이 된다.
고가결(古歌訣)에서는 사주가 사절지(死絶地)에 이르면 가장 흉하나 기사회생하면 오히려 복
이 높다고 했다. 예를 들어 辛未년, 己亥월, 丙辰일, 己亥시이면 여기에 해당한다. 목화(木火)에 명이 하월(夏月)에 태어나면 금수(金水)로 용신을 잡고 금수의 명이 동절(冬節)에 태어나면 목화로 용신을 삼는다. 만일 목화의 명이 동절에 태어났으면 금수로 생부(生扶)해야 한다. 호명(好命)에 이러한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극에 이르면 전환되기 때문이다.
유기(有氣)한 사주는 급(急)하고 유정(有情)한 사주는 절(切)한다. 유기는 십이궁(十二宮)을
따라 논하고 유정은 생극회합(生剋會合)에 따라 논한다.
예를 들어 갑을목(甲乙木)이 지지에 인묘진이나 해묘미면 유근(有根)이라 하고 장생, 목욕, 관대, 임관, 왕, 쇠, 묘이면 유기(有氣)라 한다.
이것은 근(根)은 형(形)이 있는 것이고 기(氣)는 형(形)이 없는 것에 속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갑자(甲子)와 을측(乙丑)은 목이 목욕지(沐浴地)와 관대지(冠帶地)에 이르니 비록 무근(無根)하나 유기하고 갑오(甲午)와 을사(乙巳)는 목이 병지(病地)와 사지(死地)에 임하니 무기라고 한다.
계선편(繼善篇)에서는 을목(乙木)이 오궁(午宮)에서 생하면 기산지문(氣散之門)이라 한다고 했다. 따라서 갑신(甲申), 갑술(甲戌), 을유(乙酉)는 모두 무기에 속한다. 유정한 생극회합(生剋會合)은 합하여 논하는 것으로 천간으로 지지를 더한다. 천간은 나이고 지지는 타인이다. 지지는 나를 생(生)하고 내가 지지를 생하는 것은 불가하다. 극은 내가 하는 것이고 나를 극하는 것은 불가하다. 아래에서 위를 생하면 인(印)이고, 위에서 아래를 생하면 설(洩)이고, 내가 극하는 것은 재(財)이고 나를 극하는 것은 귀(鬼)이다.
예를 들어 갑진(甲辰)과 갑술(甲戌)은 내가 극하는 재(財)이나 갑진은 유정하여 습목(濕木)으로 뿌리를 배양한다. 이것은 내가 극하는 중에 나를 생하려고 하는 뜻이 있기 때문이다. 갑술은 무정하기 때문에 토가 메마르고 뿌리가 메마르니 가지와 잎이 시든다.
갑자(甲子)는 비록 나를 생(生)하나 무정(無情)하다. 이것은 북방의 한기가 심하기 때문에 생의 기미가 질식되어 막히기 때문이다. 갑오(甲午)는 목의 사지(死地)이나 갑기(甲己)가 상합(相合)하여 유정(有情)하다. 임진(壬辰)은 수고(水庫)이니 수에 근원을 거둬들여 강호(江湖)와 같고 임술(壬戌)은 높은 산등성이에 있는 수(水)이니 산골짜기에 시냇물과 같다. 임진은 묘지에 앉아 있으나 반대로 유정하고 임술은 수가 관대지에 임하나 반대로 무정하다. 임자(壬子)는 충분(沖奔)하는 수이니 왕성하나 무정하고 임오(壬午)는 수가 남방에 들어가니 범람하지 않고 임정(壬丁)이 상하로 합하니 쇠지에 있으나 반대로 유정하다.
대개 천간(天干)은 천간이 생(生)해 주는 것을 기뻐하고 지지는 지지가 생해 주는 것을 기뻐한다. 생을 기뻐하는데 생되고 극을 기뻐하는데 극되면 모두 유정(有情)이라 하고 이와 반대되면 무정(無情)이라 한다.
희용(喜用)은 일원(日元)과 상합(相合)하면 유정하여 용신(用神)이 기뻐하고, 다른 천간과 상합하면 정이 다른 사람에게로 향하는 것이니 정신이 분산된다. 이처럼 유정과 무정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정확하게 살피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므로 많이 보면서 터득해야만 운명을 읽을 수 있다.
급절(急切)은 길흉(吉凶)을 합하여 가리키는 말이다. 길신(吉神)이 유기하면 발복(發福)하고, 흉신(凶神)이 유기하면 화액(禍厄)이 따른다. 길신이 와서 합하면 유정이라 하고, 기신(忌神)이 와서 합하면 무정이라 하는데 평생 그 영양을 받게 된다. 기(氣)와 정(情), 급(急)과 절(切)은 형체가 없다. 따라서 문자로는 모두 설명할 수 없으니 스스로 터득해야 한다.
운명(運命)을 감정할 때에는 연간(年干)으로 통섭(統攝)한 다음에 월시(月時)를 본다. 시(時)는 균형을 잡는 것이기 때문에 작게 나누어 살피어야 한다. 이허중(李虛中)은 연주(年柱)를 위주로 했으나 서자평(徐子平)에 이르러 일주(日柱)를 위주로 했다. 그러나 이치는 같다. 연주로 논할 때는 길흉이 일시에 있고, 일주로 논할 때에는 근본이 연주에 있다.
연주(年柱)로 통섭한다는 것은 연주를 기본으로 삼는 것으로 복은 스스로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월시(月時)을 본다는 것은 일원으로 월령을 배합하여 왕쇠(旺衰)와 희용(喜用)의 때를 살피는 것이다. 만일 때를 얻지 못하면 시진(時辰)으로 무겁고 가벼움을 가감한다. 월(月)은 일년 기후의 시작이고 시(時)은 하루 기후의 시작이다.
옛사람들은 연(年)은 저울과 같고, 월(月)은 저울에다는 것과 같아 강뉴(綱紐)를 제기하고, 일(日)은 눈금과 같아 둘의 무게를 따지고, 시(時)는 저울추와 같아 경중을 가감한다고 했다.
계선편(繼善篇)에서는 용신(用神)을 잡을 때에는 생월(生月)에 의지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깊고 얕음을 추측하고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발각(發覺)은 일시(日時)에 있기 때문에 강약을 자세히 살펴야 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운명(運命)을 논할 때에는 사주를 편폐(偏廢)하면 불가하고 여덟 글자가 일편(一片)을 이루는 것이 핵심이고, 핵심은 월과 시에 있다. 오행은 기후의 대명사이고 월시(月時)은 기후가 나오는 곳이다. 이것은 월령이 주(主)이고 시진은 분량을 가감하는 곳이란 말이다
수합(隨合)은 긴밀하고 요합(遙合)은 한가롭지 않다. 합에는 오합(五合)과 육합(六合)과 삼합(三合)이 있고, 다시 명합(明合)과 암합(暗合)으로 나눈다. 수합은 신(身)에 붙어 상합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갑자(甲子)일 기사(己巳)시 이거나, 갑월 기일이면 천간합(天干合)이다. 자(子)일 축(丑)시, 진(辰)월 자(子)일과 같으니 지지합(地支合)으로 모두 명합이다. 자(子)일 사(巳)시는 자궁(子宮) 계수가 녹기(祿氣)이고, 사중(巳中) 무토의 녹기와 상합하고, 묘(卯)일 신(申)시는 을경(乙庚)의 목기가 상합하므로 이것은 모두 암합이다
대개 수합(隨合)은 기가 긴밀하나 희신이면 유정하고 기신이면 견제하는 것이니 역시 쓰임이 강하다. 요합(遙合)은 격위(隔位)이 되어 불과하니 한신(閑神)으로 무용하다
체제(體制)는 기국(氣局)을 말하는데 크고 넓다. 같은 재관인(財官印)이라도 왕후경상(王侯卿相)이 있고 빈궁하천(貧窮下賤)이 있다. 따라서 기국은 크고 새밀하게 나누어 살펴야 한다. 기국은 가장 해석하기 힘들다. 대방면은 지나침을 막론하나 본신(本身)의 복이 박한 것과 같아서 이롭지 않다. 오히려 산만해서 흉하며 그 국을 거두고 이루지 않는다.
본신(本身)의 복은 일주의 용신(用神)을 살펴야 한다. 사주를 배합할 때는 일주가 생왕하며 유기하고, 용신이 득시하며 득지해야 한다.
사주(四柱)가 배합이 유정하고 기신과 한신이 잡(雜)되지 않으며 많거나 적지 않고, 호처(好處)에 다다름과 흡사하면 표국(表局)이 비록 크고 넓지 않아도 중상(中上)의 명은 잃지 않는다 보통에 기국(氣局)은 녹마귀인(祿馬貴人)과 공협암장요합(拱夾暗藏遙合)을 보니 공합(拱合) 역시 본신의 복이니 유용한 기물(器物)을 이룬다.
옛사람들은 기국(氣局)을 논할 때 유일하게 난태묘선(蘭台妙選)을 기준으로 했으나, 용신(用神)이 부정확한 것은 본신의 복을 버리고 기국(氣局)의 복을 논했기 때문이다. 또한 난태고법(蘭台古法)은 주로 납음(納音)을 주로 한다. 그러나 명리학이 점점 발전하여 새로운 것이 나오니 도태되었다. 산명술(算命術)이나 의학을 막론하고 모두 마찬가지이다. 사람을 연구할 때에는 필수적으로 추원궁본(推源窮本)하는 것을 정밀하게 해야한다는 뜻이다.
난태(蘭台), 이허중 명서(李虛中 命書) 적천수(滴天髓)는 명리 중에서도 3대 명저이니 가치를 마멸하면 불과하다. 그 중에서도 지국(支局), 지위(地位), 공협(拱夾) 등은 논리가 매우 정밀하다. 납음(納音)은 서자평이 일주와 오행을 바르게 개용(改用)한 후에 명리가 진일보하여 사회에 공헌하였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현대인이 그 가치를 모르고 찌꺼기에 마음을 쏟으며 정화(精華)를 가볍게 역이니 안타깝지 않을 수 없다.
방국(方局)으로 체제(體制)를 논하는 것은 용신(用神)을 잡기 위함이다. 국에는 국의 쓰임이 있고, 이 원리를 알지 못하면 분별하기 힘들다. 자면(字面)은 선후로 나누어야 하고, 선후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갑목(甲木)은 신금(辛金)으로 관(官)을 삼는데 신금이 연상에 있고 월상에 병정화가 투출하면 관성이 상(傷)하기 때문에 취할 수가 없다. 이때는 시상에 신금이 있고 연상에는 정화가 있고 월상에는 기토가 있으면 화생토(火生土)한다. 따라서 금을 극(剋)하지 못하니 관성이 손상되지 않는다.
갑목(甲木)이 기토(己土)로 재(財)를 삼는데 기토가 연시에 있으면 월상에서 거듭 만나도 갑목 기토가 일원을 향하기 때문에 연월의 갑목이 빼앗지 못한다. 만일 연상에 갑목이 있고 월상에 기토가 있으면 연일에 양 갑목이 쟁합(爭合)하기 때문에 월간의 기토 재가 겁탈을 당하게 된다.
만일 연상(年上)에 기토가 있고 월상(月上)에 갑목이 있으면 연간 기토를 월령 갑목이 소유하는 것이니 나에게 빛남이 없다. 다시 암장(暗藏)하고 투출(透出)하는 사이에 역시 분별함이 있다.
예를 들어 병화(丙火)가 임수(壬水)를 취할 때는 무토(戊土)가 빛을 어둡게 하면 반드시 갑목(甲木)으로 구해야 한다. 무토가 출간(出干)하고 갑목이 지지에 암장(暗藏)되어 있으면, 지지 갑목이 천간 무토를 파(破)하기 어렵고 갑목이 투출하고 무토가 암장되어 있으면 갑목이 무토를 충분히 제(制)할 수 있으니 청(淸)해진다. 이는 암장(暗藏)과 투출(透出)로 선후를 논한 것이다.
희용(喜用)이 지지에 암장되어 있는데 월령(月令)에 당왕(當旺)한 신(神)이 있으면 가장 길하고 다음으로는 일지(日支)와 시지(時支)이고 만일 년지(年支)에 있으면 관계되어 모이나 도달하지 못할 염려가 있다.
명리(命理)는 년주를 기본으로 대개 유년(幼年) 15년이고, 월주는 문호(門戶)인데 대개 장년(壯年) 15년이고, 일주는 본신(本身)인데 대개 장년(長年) 15년이고, 시주는 귀숙(歸宿)으로 하는데 대개 만년(晩年) 15년이다.
용신(用神)이 년상에 있으면 유년에 음비(陰庇)가 있고, 월일에 있으면 주로 본신이 업을 이루고, 시주에 있으면 주로 업을 이루면서 자식복이 형통한다. 따라서 재관인식(財官印食)의 희신과 기신이 자면(字面)의 선후간에 있어 크게 관계됨이 있다.
천간(天干)으로는 생극제화(生剋制化)를 논하고 지지(地支)로는 형충파해(刑沖破害)를 논한다. 천간은 생극제화를 위주로 하는데 재관식인(財官印食) 등의 십신(十神)을 말하는 것이다. 지지는 형충회합(刑沖會合)을 위주로 하는데 천간으로 지지를 배합할 때는 반드시 십이궁의 생왕휴수(生旺休囚)를 논한다.
인원(人元)에 암장(暗藏)된 것을 취한다는 것은 십이궁(十二宮)의 장생, 녹, 왕, 쇠, 묘의 기(氣)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이 지지 중에 있는 기를 취하니, 역시 생극(生剋)을 취하는 것이다. 잘못된 이론이 이렇게 서로 다투고 있으니 명리(命理)의 참된 뜻이 점점 어두워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천간(天干)에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생극제화(生剋制化)를 알아야 한다. 지지(地支)는 각각 본궁(本宮)을 지키기 때문에 왕쇠(旺衰)를 논할 때 형충파해(刑沖破害)가 없으면 생극제화를 알아야 한다. 지지는 각각 본궁을 지키기 때문에 왕쇠를 논할 때 형충파해가 없으면 생극제화도 없다. 지지는 형충회합(刑沖會合)을 위주로 하기 때문이다.
형충파해(刑沖破害)가 윗 글에서 수합, 요합, 회합이 중요하다는 뜻으로 이미 설명했다. 파해(破害)는 곧 형충(刑沖)을 포괄하는 말이다. 생극(生剋), 제화(制化), 회합(會合), 형충(刑沖)의 변화는 자면(字面)의 선후관계에 있다. 이 에 따라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재관(財官) 등은 일진(日辰)에 의거하고, 망신(亡神)이나 겁살(劫煞) 등은 태세(太歲)를 참작하고, 신살(神殺)은 크게 3종류로 나누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재관인식(財官印食) 등 십신(十神)은 일진(日辰)을 따라 논한다.
둘째, 십이궁(十二宮)의 생왕휴수(生旺休囚)는 천을귀인(天乙貴人) 등에 영향을 미치니 천간(天干) 네 글자를 모두 논한다.
셋째, 역마(驛馬), 함지(咸池), 망신(亡神), 겁살(劫煞), 화개(華蓋), 암금(暗金) 등은 모두 태세(太歲)를 따라 논한다.
태세(太歲)는 년명(年命)을 말하는데 대개 지지의 신살은 태세를 따라 일으키니 가전신살(駕前神殺)과 가후신살(駕後神殺)이 있다. 가(駕)는 태세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중에서도 일진을 참작하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인오술(寅午戌) 함지(咸池)는 묘(卯)에 있고, 신자진(申子辰) 함지는 유(酉)에 있고, 병정(丙丁) 일진은 묘에 있고, 임계(壬癸) 일진은 유에 있으니 모두 함지가 된다. 그러나 수화(水火)에 한할 뿐이고 금수(金水)는 같이 논하지 않는다.
이외에 학당(學堂), 문창(文昌), 공망(空亡), 금신(金神), 괴강(魁岡), 진교퇴휴(進交退休) 등의 신살(神殺)은 반드시 일시의 간지로만 논한다. 대개 선일법(選日法) 중에 혼잡되어 따르니 명리의 소중함이 아니다. 정밀하게 연구한 후에 참고해서 취해야 하나 쉬운 일이 아니다
상성일가(象成一家)는 귀기(貴氣)에 집착하지 않고 근원일기(根源一氣)는 생물을 가득차게 한다. 상성일가는 사주가 일행(一行)에 편중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금목(金木), 금화(金火), 금금(金金), 금수(金水)와 같은 경우다.
전왕격(專旺格)은 다섯 가지로 곡직(曲直), 염상(炎上), 종혁(從革), 윤하(潤下), 가색(稼穡)을 말한다. 상(象)이 비록 일가(一家)를 이루나 천지에 한두 개 같지 않은 종류가 일원에 있으면 종화(從化)가 되고 년월시(年月時)에 있으면 무리를 지어 강한데 적은 적으니 제거하고 무리를 이루어야 한다.
귀기(貴氣)는 재관녹마(財官祿馬)를 말한다. 상(象)이 일가(一家)를 이루나 격(格)이 간격이 있어 왕성하면 다시 재관 녹마의 귀기에 집착하지 않는다. 이것은 격을 이루기 때문이다. 근원이 일기(一氣)이면 전왕격국(專旺格局)이 된다. 이때 지지에 회국(會局)이 있으면 가장 좋다. 같은 기(氣)가 연지(連枝)하여 기세가 순일(純一)하니 천간이 종화(從化) 하려고 하나, 이를 얻지 못하는 것은 한두 개의 거스르는 신(神)이 있는 것이니 역시 파(破)하기 어렵다. 이는 근원이 일기로 가득차야 귀(貴)가 된다.
종국(從局)은 종하는 신을 따라 용신(用神)을 취하고, 화격(化格)은 화신을 생하는 것을 용신(用神)으로 삼아 왕성함을 돕는다. 전왕(專旺)의 오격(五格)은 기후에 관계가 있으니 식상(食傷)을 취하여 왕기(旺氣)를 설(洩)하나, 이때는 인수가 있어도 복록(福祿)을 방해하지 않는다. 만일 전왕(專旺)이 순수하지 않으면 인수(印綬)를 용신(用神)으로 삼는 것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러한 여러 가지 격국(格局)의 변화는 이미 상(象)이 일가를 이루었으면 반드시 왕성함을 이루어야 한다.
여기서 관건은 팔법(八法)이고 오기(五氣)는 단서를 연 것이다. 팔법은 생극(生剋), 제화(制化), 회합(會合), 형충(刑沖)을 말하고, 오기는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를 말한다.
팔법(八法)은 명리의 관건이다. 생(生)은 나를 생하는 것은 물론 내가 생하는 것도 해당한다. 이중에 생하나 생하지 않는 것이 있고, 생하지 않으나 생하는 이치가 있다. 예를 들어 을목(乙木)이 임수(壬水)를 만나고 신금(辛金)이 무토(戊土)를 만나면 정인(正印)이다. 무정한 생이니 생하지 않는 것과 같기 때문에, 계수(癸水)나 기토(己土) 편인(偏印)이 생하는 것과는 다르다. 그러나, 신금(辛金)이 무자(戊子)를 만나면 토가 허(虛)하고 윤택하여 금을 생할 수 있고, 임수(壬水)가 기토(己土)를 만나면 수가 니사(泥沙)에 끼어 충분히 목을 생한다. 무정(無情)이 유정(有情)으로 변하는 것이다. 목이 화를 생하고 금이 수를 생하는 것은 같은 이치다.
한목(寒木)이 양(陽)을 향하면 봄이 대지로 돌아온다. 따라서 기(氣)가 양화(陽和)로 바꾸니, 목이 병화에 의지하여 생이 된다. 금이 하월(夏月)에 태어나면 돌이 녹고 금이 흐른다. 따라서 월령(月令)에 토가 암장되어 있어도, 화가 메마르게 하여 조토(燥土)는 금을 생하지 못한다. 임계수(壬癸水)를 만나면 토를 윤택하게 만들어 금을 생한다. 이것은 금이 수에 의지하여 생을 얻기 때문이다.
오행(五行)은 오행의 성정(性情)이 있고, 십간(十干)은 십간의 성정이 있다. 조물(造物)은 원본체(元本體)가 있고 기완(器完)은 근본에서 나오는 것이니, 반드시 그 원리를 연구하고 본체를 추구해야 한다. 앞에서 오행(五行)은 춘하추동(春夏秋冬)의 대명사라는 것을 설명했고, 십이지(十二支)는 곧 구궁낙서(九宮洛書)에 유행한 것이고, 명리가 인생의 바탕이 아닌 것이 없으니 그 본체를 알아야 한다고 했다.
갑을(甲乙)은 춘월(春月)의 기후이니 목으로 잡고, 병화(丙火)는 하월(夏月)의 기후이니 참된 융화(融和)한 화가 아니다. 목이 충분히 화를 생하나 삼동(三冬)과 초춘(初春)의 목은 병화에 의지하여 생되고, 금이 충분히 수를 생하나 삼하(三夏)의 금은 수에 의지하여 생되니 그 이치가 스스로 밝다.
근기(根基)는 사주에 여덟 글자를 말한다. 같은 재관격(財官格)이라도 귀(貴)가 있어 경상(卿相)이 되기도 하고 장사꾼이 되기도 한다. 또 같은 독당일면국(獨當一面局)이라도 제왕(帝王)이나 독무(督撫)가 되기도 하고 장사꾼이 되기도 한다. 대개 명(命)의 호괴(好壞)가 근기(根基)에 있고, 격(格)의 대소(大小)가 기국(氣局)에 있다. 이것을 난태묘선(蘭台妙選)에서는 근기의 숨음에 의지하나 격국의 참되이 넉넉하지 않다고 했다.
기완(器完)은 일주가 생왕(生旺)되어 유기하고 용신의 득시(得時)가 참되고, 사주의 배합이 유정하면 스스로 상격(上格)의 명을 이룬다고 했다.
예를 들어 같은 호운(好運)이라도 상명(上命)은 크게 발전하나, 하명(下命)은 생활이 비교적 편안할 뿐이다. 같은 열운(劣運)이라도 상명은 안부존영(安富尊榮)하며 점진적으로 발전하나 하명은 흘러 떠다니게 된다. 이 가운데서도 천자만별이 있는데 운세에 있지 않으면 원명에 있다.
법에 검사함을 더해 각기 길흉을 포함하고 물(物)은 제활(提豁)하고 경중을 밝혀야 한다. 명리가 용신을 취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기 때문이다 사주 여덟 글자가 공협암장(拱夾暗藏)된 물(物)을 찾아 모두 살펴야 한다.
용신(用神)을 취할 때는 번거로움을 버리고 간편함을 취한다. 격(格)을 취할 때도 또한 번거로움을 버리고 요체만을 취해야 한다. 홀로 여주(驪珠)를 찾고 징험함을 논할 때 그 기신(忌神)이나 한신(閑神)을 불문하고 일일이 검사해야 각각의 길흉을 알 수 있다.
앞에서 명리(命理)는 생극제화(生剋制化)와 회합형충(會合刑沖)이 관건이라는 설명을 했다. 재관(財官), 녹마(祿馬), 귀인(貴人) 등의 명칭은 반드시 더해야 물(物)의 제활(提豁)을 수요로 인하여 경중을 밝힐 수 있다. 따라서 같은 재관, 녹마, 귀인이라도 용신이 특별히 제출하여 마땅함이 있고, 용신이 없으면 간략함을 가하니 즉, 격(格)을 논(論)함이다.
고서(古書)에서는 군자의 명(命) 중에도 효살(梟殺)이나 망겁(亡劫)이 있고, 소인의 명(命) 중에도 녹마(祿馬)나 재관(財官)이 있다고 했다. 이것은 유용과 무용을 판별하는 것이다. 초학자 뿐 아니라 명리학자들도 충분히 연습하여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내용출처 : [기타] http://www.sajupalja.com/gongbu_mai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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