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李 ) *이기 선생의 漢字 기字가 표준한자에 없어 만들어 넣었음
1522(중종 17)∼1600(선조 33).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한산(韓山)이다. 자는 가의(可依)이다. 호는 송와(松窩)이다. 장윤(長潤)의 증손이며, 할아버지는 질(秩)이다. 아버지는 지란(之蘭)이며, 어머니는 원선(元璿)의 딸이다. 어려서부터 시서에 능했다. 생원시에 이어 1555년(명종 10)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였다.
1565년 장령(掌令), 1567년 수찬(修撰)을 역임한 뒤 전한(典翰)이 되어 편수관으로 ≪명종실록≫ 편찬에 참여하였다. 1571년(선조 4) 직제학이 되었다. 이듬해 좌승지에 올랐으나 노모가 원주에서 병으로 눕자 이를 봉양하기 위해 사직을 청하였다. 그러자 노모를 봉양하도록 1573년에는 강원도관찰사에 제수되었다.
이듬 해 중앙으로 돌아와 우승지가 되었다. 1578년에 다시 양주목사로 내려갔는데, 이 때 선정을 베풀었다는 사실을 경기감사가 조정에 보고했다. 1583년에 다시 중앙으로 돌아와 부제학을 역임했다. 이어 장흥부사를 거쳐 1591년에는 대사간이 되었다.
이듬해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순화군 보(順和君0x9A45)를 보필하면서 강원도에 내려가 의병을 모집하였다. 1595년 다시 부제학이 되었다. 이듬 해 대사간·대사헌·동지중추부사를 차례로 역임한 뒤 이조판서에 올랐다. 1597년에 다시 지중추부사·대사헌·지돈녕부사·예조판서 등을 차례로 역임하였다.
1599년에 다시 대사헌이 되고, 이어 예조판서·이조판서를 역임했다. 이듬해 지돈녕부사를 끝으로 벼슬에서 물러났다. 죽은 뒤 1603년에 2품 이상 재신을 청백리로 뽑는데 녹선되었고, 그 뒤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그가 대사헌으로 있을 때 종로 네거리를 지나는데 말이 너무 말라 가지 못하고 주저앉았다. 그러나 그는 개의하지 않고 소리를 지르며 앞으로 나아갔다.
훗날 말이 피곤해 땅에 주저앉는 것을 보고 사람들이 ‘대사헌의 말’이라 일컬었다고 한다. 그는 이처럼 청빈하여 한사(寒士)나 다름없이 직책을 맡아보았다. 시호는 장정(莊貞)이다.<네이트 백과사전>
이기 선생 신도비... 새로 세운 것이다..
이기 선생 신도비각과 재실...
이기 선생 구 신도비...
이기 선생 묘소 입구..
이기 선생 묘비..
이기 선생 묘 백호쪽 문인석... 넘어질듯 하다..
백호쪽 망주석...
이기 선생 묘소 청룡쪽 문인석...
청룡쪽 망주석...
이기 선생 묘소 현무봉..
이기 선생 묘소 후경... 아래 석초 선생의 사진, 해설과 비교하면서 공부하시기 바란다.
이기 선생 묘소에 대한 석초 채영석 선생의 해설...
이곳 묘소는 보국(保局)이 완벽한 장풍국(藏風局)의 명당을 이루는데, 탐랑체(貪狼體) 주봉(主峰)에서 낙맥(落脈)하는 내룡(來龍)의 기세가 활발하다. 입수처에서 살짝 고개를 쳐들고 비룡(飛龍)으로 치올라 옥녀단장형(玉女端粧形)의 형국을 일구었다.
풍수에서 말하는 옥녀(玉女)란 젊은 여자, 천상(天上)의 여자이며, 절세 미인인 동시에 풍요(豊饒)와 다산(多産)을 상징한다. 옥녀 형국의 주산이나 부모봉은 둥그스름한 무곡(武曲)이거나, 귀인형(貴人形)의 탐랑(貪狼)이 주를 이루며, 주변에 옥녀가 머리를 빗는 빗처럼 생긴 산이나 사격(蛾眉砂) 등이 있어야 한다. 또한 화장대나 장롱, 분갑 등이 있으면 더욱 확실한 옥녀단장형이 된다. 그리고 옥녀가 목욕을 할 수 있는 담(潭)이나 연못 등이 있으면 더욱 좋다. 과연 옥녀가 기거할 수 있는 합당한 명당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좌사향(亥坐巳向)에 병파(丙破)가 되어 문고소수(文庫消水)이다. <석초 채영석 선생 답사기 인용>
이기 선생 묘소에서 석초선생님과 함께..
이 기 선생 묘에 대한 동영상과 자세한 풍수토론 내용을 보시려면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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