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름)
자(字)는 한자 문화권, 특히 중국이나 한국 일본에서 성년이 되는 관례때 받는 이름인 관명과 함께 스스럼 없이 부를 수 있도록 지어주는 새로운 이름을 말한다.
대개 형제의 서열에 따라 특정한 글자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이름에 '원(元)'이나 '백(伯)'이 들어가면 맏아들임을 의미한다. 물론 조선시대에는 이러한 자를 짓는 원칙이 무너지기도 하였다.
형제의 경우, 보통 '백(伯)' · '중(仲)' · '숙(叔)' · '계(季)' 순으로 자를 짓는 경우가 있다. (삼국지)에 나오는 사람들 중 사마의(司馬懿)의 형제들을 살펴 보면 차례대로, '백달' · '중달' · '숙달' · '계달' 순서임을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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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 (이름)
호(號)는 유교문화권, 특히 중국이나 한국에서 본명이나 자 이외에 따로 지어 부르는 이름으로, 사람의 별칭이나 필명 또는 별호(別號)나 아호(雅號) 등을 가리킨다.
또한 사람의 이름을 직접 부르는 것이 예에 어긋난다고 여겼던(실명경피속) 한자·유교 문화권의 인식 때문에 자와 호가 동아시아에서 널리 퍼졌다.
호는 종종 그 사람의 취미나 성격, 능력 등을 반영하는데, 일반적으로 이름과 자는 부모나 연장자가 지어 주지만, 호는 본인이 스스로 짓기 때문에 보다 자유롭게 자신의 정서를 반영할 수 있다.
호의 종류
별호
일반적으로 호라고 하면 별호(別號)를 가리킨다. 지은 사람의 개성이나 이름을 가지게 될 사람의 성품이나 직업, 취미, 특기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남이 지어주는 때도 있으나, 오늘날 대부분 자신이 직접 짓는다. 필명이나 별명도 별호로 볼 수 있다.
아호
아호(雅號)는, 별호 가운데 하나로서, 우아하게 부르는 호칭이다. 성호(星湖)나 다산(茶山) 등의 아호는 지역 이름에서 취한 것이고, 의암(義庵) 또는 경재(敬齋) 등의 아호는 덕목에서 취한 것이다.
아명
아호(兒號)라고도 하며, 주로 어릴 때 정식 이름을 짓기 전에 집안에서 부모가 자식에게 사용하는 친근한 이름이다. 옛날에는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역설적으로 천한 의미의 이름으로 아명을 지었는데, 대한제국 고증.고종의 아명은 개똥이, 황희의 아명은 도야지(돼지)였다. ‘개똥’을 ‘개동’(開東)으로 표기한 예에서 보이듯이 아명을 한자로 표기한 이름이 정식 이름으로 발전한 예도 있다.
택호
주로 여성에게 붙이며, 택호(宅號)란 성명 대신에 그 사람의 출신지 이름에 ‘댁’을 얹어 부르는 호칭을 말한다. 예를 들어 부산 출신에게는 부산댁,대전 출신에게 대전댁 등으로 호칭하는 방식이다. 주로 결혼한 여성의 시집오기 전 친정의 지명에 붙여, 본명 대신에 부르는 통명으로 사용하였다.
지명 외에 남편의 직업이나 직함(사장→사장댁, 김선생님→김선생님댁) 등에 붙이기도 하나, 엄밀히 말해 이는 택호는 아니다.
당호
당호(堂號)란 성명 대신에 그 사람이 머무는 거처의 이름으로써 인명을 대신하여 부르는 호칭이다. 예컨대 신사임당에서 “사임당”이나 여유당 정약용에서 “여유당”은 당호이다. 당호는 대부분 ‘-당’으로 끝나지만, 최한기의 당호 태연재(泰然齋)처럼 ‘거처’를 뜻하는 한자어(‘-재’)로 끝나며, 간혹 그러한 형식을 따르지 않더라도 ‘거처’의 이름이 당호로서 쓰인다.
시호
호 중에는 시호(諡號)가 있는데, 이 죽은 인물에게 국가에서 내려주는 특별한 이름이다. 시호는 동양의 봉건 왕조 국가에서 군주나 군주의 배우자, 군주 및 배우자의 친척, 국가에 큰 공을 세운 사람(공신), 고급 관료, 기타 국가적으로 명망을 쌓은 저명한 인물 등이 죽은 뒤에, 그들이 생전에 국가에 기여한 공적을 감안하여 그들의 공덕을 칭송하는 뜻에서 지어서 내린다. 유명한 시호로는 명성황후의 명성, 충무공 이순신의 충무 등이 있다.
국가에서 시호를 정하는 것이 원칙이나, 나라가 망하였거나 시대 상황이 맞지 않아 시호가 내려지지 않을 때는 저명한 학자나 문인, 친구들이 자발적으로 시호를 올려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사시(私諡)라고 한다.
묘호
묘호(廟號)는 동양의 봉건 왕조 국가에서 황제 또는 국왕과 같은 군주에게만 붙인 명칭이다.
조선 태조와 같이 건국 시조에게 붙이는 ‘태조’나 ‘세종’이 대표적이며, 후대의 왕이 신하들과 논의하여 선대의 왕에 대한 묘호를 “유공왈조 유덕왈종”(有功曰祖 有德曰宗) 또는 “입승왈조 계승왈종”(入承曰祖 繼承曰宗)과 같은 원칙에 따라 붙인다. 곧 나라를 세운 왕(創業之主)과 그에 비견할 만한 업적이 있거나 풍전등화의 위기에서 나라를 구한 공(功)이 있다면 “조”(祖)를, 나라를 다스린 것에 덕(德)이 우세하거나 선왕의 뜻을 잘 계승해 종묘사직을 지킨 수성지군(守成之君)이라면 “종”(宗)을 붙이며, 이 글자 앞에 군주의 치세를 잘 나타내는 글자를 하나 추가하여 2글자로 묘호를 완성한다. 앞에 붙이는 글자를 정하는 것은 시호를 정할 때의 법칙인 시호법(諡號法)에 준한다.
또 묘호는 원칙적으로 황제만이 가질 수 있었지만, 고려와 조선은 중국의 입김을 받지 않을 수 없는 동아시아의 외교적 특수 상황 속에서도 불구하고 이러한 묘호를 사용하여 자주성을 대내에 표방하였다.
군호와 제호
군호(君號)란 성명 대신에 그 사람이 받은 군의 작위로써 대신하여 부르는 호칭이다. 군호를 쓰는 사람은 왕자와 공신, 국구(왕의 장인, 곧 왕비의 아버지) 등이며, 조선에서는 왕도 군호로써 자칭하기도 했다. 예컨대 명나라와 청나라 사신에게 조선 왕이 왕자 시절의 군호로써 자칭하였다.
제호(帝號)는 제왕의 칭호이며, 왕호(王號)와는 다르다. 왕호는 군주의 지위를 나타내는 칭호를 가리키며, 황제, 왕, 칸, 천황 등을 가리킨다. 한편 제호는 군주를 가리키는 칭호, 곧 시호와 묘호 등을 가리킨다. 명나라 만력제, 청나라 강희제 등도 제호 가운데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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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휘
피휘(避諱)는 군주나 자신의 조상의 이름에 쓰인 글자를 사용하지 않는 관습이다.때에 따라서는 글자뿐 아니라 음이 비슷한 글자를 모두 피하기도 했다. 이 관습은 고대 중국에서 비롯하여 한국 일본등 주변의 한자문화권에 전파되었고 오랫동안 행해졌다. 휘(諱)는 원래 군주의 이름을 일컫는 말이다.이런 관습이 생겨난 것은 사람의 이름을 직접 부르는 것이 예에 어긋난다고 여겼던 한자문화권의 인식 때문으로 자나 호와 같이 별명을 붙여 부르던 풍습(실명경피속)이나 부모나 조상의 이름을 언급할 때 “홍길동”이라 하지 않고 “홍 길자 동자”라고 조심하여 부르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역설적이게도 이런 풍습은 기독교가 한국에 전래되던 초기에 “세례명”을 자나 호처럼 여겨 기독교의 전래를 돕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게다가 일부 낱말도 쓰지 않는 예가 있고, 이름에 군주를 모욕하는 뜻을 넣지 않았는데, 이러한 경우도 피휘로 보기도 한다.
종류
- 국휘(國諱)는 군주의 이름을 피하는 것이다. 보통 황제는 7대 위, 왕은 5대 위의 지배자까지 그 이름을 피했다.
- 가휘(家諱)는 집안 조상의 이름을 피한다.
- 성인휘(聖人諱)는 성인의 이름을 피한다.
나라 사이의 외교 문서나 집안 사이의 서신 등에서는 서로 피휘를 지켜 주었고, 군주의 이름에 쉬운 글자가 들어 있으면 나라 전체에 불편이 생기고 외교상의 문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군주와 그 일족의 이름은 잘 쓰지 않는 글자로 지었으며 주로 한 글자로 이름을 지었다.
또한 피휘를 할 때
- 글자의 전체를 피하거나,(예: 한나라 경제의 이름이 유계(劉啓)였기 때문에 계칩(啓蟄)을 경칩(驚蟄)으로 바꾸었다.)
- 일부도 피한다. (예: 진시황의 이름 정(政)자의 일부인 正을 피하려고 정월(正月)을 단월(端月)로 바꾸었다.)
- 휘의 소리를 피하거나 (예: 당나라 태종 이세민(李世民)의 성씨 이(李)와 소리가 같은 이(鯉)가 뜻하는 “잉어”를 글로 쓰지 못하게 하였다.)
- 그 모양이 비슷한 글자를 피하기까지 한다.(예: 황(皇)자와 고자의 모양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고(辜)를 죄(罪)로 바꾸기도 하였다.)
방법
피휘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었다.
- 대자(代字): 피할 글자를 소리가 같거나 비슷한 다른 글자로 대체해서 쓴다.
- 결자(缺字): 피할 글자를 쓰지 않고 공백으로 남겨 놓는다.
- 결획(缺劃): 피할 글자의 한 획, 특히 마지막 획을 긋지 않는다.
중국의 피휘
- 진시황이 황(皇)자와 고(辜)자의 모양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고(辜)를 죄(罪)로 바꾸었다.
- 진시황의 이름 정(政)자를 피하려고 정월(正月)을 단월(端月)이라 고쳐 불렀다.
- 한나라 경제의 이름이 유계(劉啓)였기 때문에 계(啓)자를 쓰지 않기 위해 이십사절기 가운데 계칩(啓蟄)을 경침(驚蟄)으로 바꾸었다.
- 한나라 명제의 이름이 유장(劉莊)이었기 때문에 장(莊)을 뜻이 같은 엄(嚴)으로 고쳤다.
- 삼국시대 위나라에서는 황제의 이름이 조황에서 조환(曹奐)으로 바뀌었다. ‘황’(璜)이라는 글자가 많은 사람들이 쓰는 글자라, 어쩔 수 없이 황제가 변경한 것이다.
- 당나라 고조의 부친이 이병(李昞)이었다. 그 이름을 피하려고 육십간지에서 병(丙)을 모두 경(京)으로 바꿔야 했다.
- 당나라 태종, 이세민(李世民)의 성씨 이(李)와 소리가 같은 이(鯉)가 뜻하는 “잉어”를 먹지 못하게 되었고, 글로 쓰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자 잉어를 이(鯉) 대신에 적선공(赤鮮公)이라고 고쳐 썼다.
- 당나라 태종 이세민(李世民)의 이름자 세(世)를 피하려고 대(代)자로 바꿔 썼다. 예를 들면 절세가인(絶世佳人)을 절대가인(絶代佳人)으로 바꾸었다.
- 당나라 태종 이세민(李世民)의 이름자 세(世)를 피하려다 보니, 역사서 수서(隋書)를 편찬할 때 왕세충(王世充)을 왕 충(王 充)이라고 세(世)자를 공백으로 남겨 놓았고, 이 탓에 전한의 왕충(王充)과 혼동하는 사람이 많았다. 또한 이세적(李世勣)도 이 적(李 勣)이라고 바꾸어 기록했다.
- 송나라 휘종은 용(龍), 천(天), 군(君), 옥(玉), 제(帝), 상(上), 성(聖), 황(皇)의 여덟 자로 이름이나 자호를 짓지 못하게 하고, 이미 지은 이름과 자호도 고치게 (개명) 하였다.
- 금나라 때에는 주공과 공자의 이름을 피하도록 하는 규정을 만들었다.
- 청나라 때에는 강희제의 이름인 현엽(玄燁)을 피해 북경 자금성의 북문인 현무문(玄武門)을 신무문(神武門)으로 바꾸었다.
- 1777년 청나라에서 왕석후(王錫侯)라는 학자가 건륭제의 이름을 책에 써서 본인을 포함해 수십 명의 관련된 사람이 처형당한 경우가 있다.
한국의 피휘
- 신라 시대 문무왕릉비(文武王陵碑)와 숭복사비문(崇福寺碑文)에서 육십갑자의 병진(丙辰)과 병오(丙午)를 각각 경진(景辰)과 경오(景午)라고 썼다. 이것은 당나라 고조(高祖)의 아버지 휘 ‘병(昞)’의 음을 피하기 위해 ‘경(景)’을 썼기 때문이다.
- 고려 시대의 역사서인 《삼국사기》에서 김부식은 《구당서》, 《신당서》 등의 중국 문헌에서 당 고조 이연(李淵)의 휘를 피하여, 연개소문(淵蓋蘇文)의 성을 천(泉)으로 고쳐 쓴 것을 알지 못하고 《천개소문》이라 표기하였다.
- 고려 시대 봉암사(鳳巖寺) 정진대사탑비문(靜眞大師塔碑文)에서 '문무양반(文武兩班)'을 '문호양반(文虎兩班)'이라고 썼다. 이것은 고려혜종의 휘 "무"(武)를 피하기 위해 "호"(虎)를 썼기 때문이다. 중국황제가 아닌 한국 왕의 휘를 피한 기록은 이것이 처음이다.
- 고려 시대 일연은 《삼국유사》에서 고려 정종의 이름 요(堯)를 피하기 위해 고(高)라고 표기하였으며, 무(武)를 호(虎)로 바꿔 기록하였다.
- 조선 시대 대구군의 한자 이름은 원래 ‘大丘’였으나 공자의 휘 ‘구(丘)’를 피하기 위해 ‘大邱’로 바뀌었다.1750년 대구의 유생(儒生) 이양채(李亮采)가 공자의 휘가 ‘구(丘)’이므로 ‘大丘’를 ‘大邱’로 바꾸어달라고 상소했으나 영조의 윤허를 얻지 못했다그러나 정조 때부터 점차적으로 ‘大邱’라는 지명을 쓰기 시작해 오늘날에 이르렀다. (오늘날 대구 광역시의 이름도 ‘大丘廣域市’가 아니라 ‘大邱廣域市’이다.)
- 조선 시대 대원군이 경복궁을 복원할 때 청나라 고종(高宗) 건륭제의 휘 홍력(弘曆)을 피하여 홍례문(弘禮門)의 이름을 흥례문(興禮門)이라고 바꿨다.
- 조선 시대 유교 경전이나 서적을 펴낼 때 ‘丘’자를 붉은 종이로 덮어두거나, 붉은 네모 테두리로 둘렀다.
- 조선 시대 공자의 이름 ‘孔丘’(공구)를 말하거나 읽을 때 ‘공모’(孔某)라고 하기도 했다.
특수한 경우
- 남송의 진회 때문에 중국 사람은 이름에 회(繪)자를 쓰지 않는다.
- 원래(原來)라는 말은 원래(元來)였으나, 그 말의 다른 뜻(원이 온다) 때문에, 한자문화권의 국가에서는 원나라가 물러난 뒤에 원래(原來)로 바꾸었다. 오늘날은 둘 다 쓰인다.
- 명나라 초기에 많은 관리가 원년(元年) 대신 원년(原年)으로 고쳐썼다.
- 시계판에 종종 IIII로 쓰인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IV가 로마의 주신인 유피테르 (IVITER)의 처음 두 자와 겹치기 때문이다. 서양에서는 이것이 유일한 피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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