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詩작법 (平仄 및 押韻法)
漢詩 作法(平仄 및 押韻法) | |||
5절 仄起式 평성운 |
5절 平起式 평성운 | ||
起 句 承 句 轉 句 結 句 |
◐ ● ○ ○ ● ○ ○ ● ● ◎ ◑ ○ ○ ● ● ● ● ● ○ ◎ |
起 句 承 句 轉 句 結 句 |
○ ○ ○ ● ● ◐ ● ● ○ ◎ ◐ ● ○ ○ ● ○ ○ ● ● ◎ |
5율 仄起式 평성운 |
5율 平起式 평성운 | ||
首聯(출구) 首聯(댓구) 頷聯(출구) 頷聯(댓구) 頸聯(출구) 頸聯(댓구) 尾聯(출구) 尾聯(댓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首聯(출구) 首聯(댓구) 頷聯(출구) 頷聯(댓구) 頸聯(출구) 頸聯(댓구) 尾聯(출구) 尾聯(댓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절 仄起式 평성운 |
7절 平起式 평성운 | ||
起 句 承 句 轉 句 結 句 |
◐● ○○ ●●◎ ◑○ ◐● ●○◎ ◑○ ◐● ○○● ◐● ○○ ●●◎ |
起 句 承 句 轉 句 結 句 |
◑○ ◐● ●○◎ ◐● ○○ ●●◎ ◐● ◐○ ○●● ◑○ ◐● ●○◎ |
7율 仄起式 평성운 |
7율 平起式 평성운 | ||
首聯(출구) 首聯(댓구) 頷聯(출구) 頷聯(댓구) 頸聯(출구) 頸聯(댓구) 尾聯(출구) 尾聯(댓구) 비 고 |
◐● ○○ ◐●◎ ◑○ ◐● ●○◎ ◑○ ◐● ◑○● ◐● ○○ ◐●◎ ◐● ◐○ ○●● ◑○ ◐● ●○◎ ◑○ ◐● ◑○● ◐● ○○ ◐●◎ 단,頷聯과 尾聯 제5자는 출구와 댓구 相反 |
首聯(출구) 首聯(댓구) 頷聯(출구) 頷聯(댓구) 頸聯(출구) 頸聯(댓구) 尾聯(출구) 尾聯(댓구) 비 고 |
◑○ ◐● ●○◎ ◐● ○○ ◐●◎ ◐● ◐○ ○●● ◑○ ◐● ●○◎ ◑○ ◐● ◑○● ◐● ○○ ◐●◎ ◐● ◐○ ○●● ◑○ ◐● ●○◎ 단, 頸聯 제5자는 출구와 댓구 相反 |
○ : 평성 ● : 측성 ◐ : 측성 원칙(평성 허용)
◑ : 평성 원칙(측성 허용) ◎ : 압운자(평성)
근체시 압운(押韻)의 3대 원칙
1) 평성운으로 압운 한다
2) 우구(偶句)에 압운 한다(짝수구 압운. 칠언은 首句에도 압운)
① 절구
(가) 오언 절구 - 2·4구의 끝 자(또는 1.2.4구의 끝 자)
(나) 칠언 절구 - 1·2·4구의 끝 자
② 율시
(가) 오언 율시 - 2, 4, 6, 8구의 끝 자
(나) 칠언 율시 - 1, 2, 4, 6, 8구의 끝 자
3) 일운도저(一韻到底)의 원칙(동일 韻目에 속하는 字로 압운)
평측에서 피하는 것
(1)
下三連不許 : 시의 끝부분 3자가 연하여 平聲이든지 仄聲이면 안됨.
보기1. 고시중 삼연평인 경우 : 報得三春暉 ●● ○○○
보기2. 고시중 삼연측인 경우 : 舟楫恐失墜 ○● ●●●
보기3.칠언 율시중 삼연측인 경우 : 朝罷須裁五色詔.○● ○○ ●●●
보기4.칠언 고시중 삼연평인 경우 : 棗花未落桐陰長.●○ ●● ○○○
(2)
孤平不許 : 오언시에 2번째 글자가 平聲이고 그 앞 뒤 자가 仄聲인 경우 또는
칠언시의 4번째 자가 平聲이고 그 앞뒤의 자가 仄聲인 경우에는 허리가 짤록한
벌과 같다하여 蜂腰라고 하며 이를 피함.
보기1. 오언 고시중 李白詩 : 蜀僧 抱綠綺. ●○ ●●● (蜂腰)
보기2. 칠언 고시의 경우 : 霖雨未晴水滿堤.○● ●○ ●●○ (蜂腰)
(3)
同字重出을 피함
보기1.
淸江 一曲 抱村流
長夏 江村 事事幽
a.'村' 자가 위와 같이 줄을 바꾸어 쓸 경우는 피함.
b.'事事'와 같이 한 줄에 같은 자를 겹쳐 쓰거나 ,
'月白雪白天地白'과 같이 한 줄에 같은 자를 여러 개 쓰는 경우는 허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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