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왕능)

[스크랩] 반남박씨 묘역

장안봉(微山) 2012. 12. 27. 22:00

반남박씨 묘(화성시 향토유적 13호)                                                                               written by 한국의 능원묘

▲ 반남박씨 묘역 전경

반남박씨 묘역도 홍사용선생 묘역 주변에 있습니다만, 지번만으로는 도저히 찾을 수 없어서 동사무소에 들아가서 위치를 물어보니 아무도 아는 직원이 없다고 면사무소로 가라고 하더군요. 면사무소에 갔더니 이 곳 직원들도 묘는 모르지만 지번으로 지적도와 항공 사진으로 찾아 보겠다고 조금만 기다리라고 해서 겨우 위치를 알았습니다. 큰재봉공원 안쪽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 묘역 입구에는 반남박씨 묘원이란 돌 표지판이 있으며, 안쪽에 묘역이 있습니다. 관리인에게 이야기하고 들어가면 됩니다.

▲ 묘역 입구에 세워진 재실(영모재/永慕齋)

▲ 우측 묘역군 전경

반남박씨 묘역에는 박주(1520~1592) 창신교위, 박려(1549~1587) 증좌승지, 박대하(1577~1623) 군자감정, 박욱(1598~16667), 박원경(1622~1705) 중추부사 등 교위공파에 속하는 여러 인물과 그 후손의 묘소가 자리 잡고있다.

▲ 좌측 묘역군 전경

▲ 좌측 묘역군에서 내려다 본 묘역 입구 모습

▲ 좌측 묘역군 하단에서 2번째 묘(박대하/朴大夏 묘)와 동자석 모습

박대하(朴大夏,1577년∼1623년)는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반남(潘南). 초명은 대겸(大謙). 자는 무업(茂業), 호는 송곡(松谷). 생원 여(瓈)의 아들이다. 1603년(선조 36) 정시문과에 을과로 급제한 뒤 전적·예조좌랑·병조좌랑 겸 춘추관기사관(春秋館記事官) 감찰·평안도도사 등을 지내고, 1608년 선조가 죽자 벼슬을 사직하고 은퇴하였다.

뒤에 이항복의 추천으로 훈련도감 종사관에 보직, 이어 형조정랑·
사복시첨정(司僕寺僉正)을 거쳐, 선천부사로 나아가 농지개간과 군사훈련에 힘썼다. 조정에 돌아와 형조정랑·예조정랑·통례원상례(通禮院相禮)를 거쳐, 1613년(광해군 5) 군자감정으로 춘추관편수관을 겸하였다.

그때
인목대비를 서궁(西宮)에 유폐시키고 폐모론이 일어나자, 신변의 위험을 피하여 나주목사로 나갔다가 사직하고 고향에 돌아갔다. 폐모론에 가담하지 않고 지조를 지켜 벼슬을 버린 일로 사림의 칭송을 받았고, 인조반정 후에 등용하고자 하였으나 병으로 죽었다.

▲ 좌측 묘역군 하단에서 3번째 묘(박려/朴瓈 묘)

▲ 좌측 묘역군에서 맨 위의 묘(박주/朴澍 묘)

박주의 묘는 상석, 혼유석, 향로석, 동자석 1쌍 등 원래의 석물을 갖추고 있다. 박주의 아들 박려의 묘는 1999년에 건립한 묘표를 제외하고는 옛 석물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박려의 아들인 박대하의 묘는 묘표를 비롯한 모든 석물이 원래의 것이나 향로석은 땅속에 깊이 매몰되어 있다.

▲ 좌측 묘역군 뒷편에서 내려다 본 모습(맨위 박주/2단 박주의 아들 박려/3단 박려의 아들 박대하)

▲ 좌측 묘역군을 내려오며 바라 본 입구 방향 모습

▲ 우측 묘역군 좌측에 홀로 있는 묘(박창유/朴昌裕 묘)

14대 박욱의 묘에는 후손인 남계 박세채(숙종때 좌의정)께서 묘비석을 직접 찬하고 명필가이신 윤덕준(숙종때 이조판서)이 쓴 조선 숙종때의 비문이 있어 역사적으로 귀중한 자료가 된다. 17~18세기에 걸쳐 집중적으로 조성된 4쌍의 석인과 3기의 비석이 잘 보존되어 석인상의 양식 변화 과정은 물론 이 시기 서예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 우측 묘역군 전경

▲ 우측 묘역군 상단에 있는 박대하의 아들 박욱 묘역 전경

박대하의 아들인 박욱의 묘는 원래 충청남도 연기군에 있었으나 최근 현재의 장소로 이장하였다. 옛 석물을 그대로 갖추고 있으며, 근래에 후손들이 봉분에 장방형의 호석을 둘렀다.

▲ 우측 묘역군 2열 첫 번째 박욱의 아들 박원경(朴元慶) 묘

▲ 우측 묘역군 3열 모습

반남박씨 묘역 위치도

 소재지 : 경기 화성시 동탄면 석우리 산1-1                               화살표 부분에 반남박씨 묘역이 있습니다.

출처 : 한국의 능원묘
글쓴이 : 광나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