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장 육친론(六親論)
육친이란 부 모 형 제 처 자식.
일부를 위주로 구분하니 일주(日主)를 위주로 구분하니 일주를 생한자를
母로 하여 印授(정인)이라 칭하고, 편인은 母의형제가 되니 외삼촌, 이모,
서모가 된다. 이 母를 극하는자가 父가 되는바, 편재라 칭한다. 또 일주가
극한 자가 妻가 되고 正財라 명한다. 편재는 또 처남이 되고 첩이 되기도
한다. 이 財가 생한 자가 자식이요, 관살이 되니, 관이 양속이면 아들이요.
관이 음속이면 딸이 된다. 여명에서는 日을 극하는 관살이 夫요, 식상은 일
주가 생한 것이니 자식이 된다.
年干支 - 祖業의 흥쇠를 보고
月干支 - 부모의 흥망을 보고
日干 - 본신과 형제를 보고
日支 - 처의 현우(賢愚)를 보고
時干支 - 자녀의 부태(否泰)를 보니 이 법은 고래로 선학자들과 선현들의
경험에서 얻어진 것이 틀림이 없다.
팔자중에 신왕살약(身旺殺弱)하여 殺을 취하는 경우 관살이 재왕지지에 있
으면 그 처가 반드시 현량하니, 예를 들면 戊土일이 甲을 殺로 취할 때 甲
이 자위(子位)에 임하고 乙이 축위(丑位)에 임하였음을 말한다.
또 庚일이 子월에 생하여 신약한습한데 戊寅時를 얻으면 자녀의 은덕이 있
을 것이요, 또 년월상에 편재와 인수가 함께 왕하고 일주가 중화되고, 時상
에 상관이나 겁재가 투간됨을 보지 않으면 부모가 장수할 뿐만 아니라 가업이 흥융하리라. 재성이 피겁되고 인성이 破印된 즉 그 부모가 손상되니 자
연 가업이 영락됨을 보게 될 것이 틀림없다. 관살혼잡되거나 재다신약이 되
면 그 형제가 몰락됨을 알것이요. 일주가 월령에 통기 되고 신왕하기만 하
면 형제가 많되 하나도 덕이 없고, 또 신왕한데 비겁이 재를 다투면 형제간
에 큰 피해를 입고 원수가 되기도 하니 사주팔자의 구성에 따라 천태만변의
인사가 생겨 난다.
1. 조업(祖業)
년상에 재관이 유기하면 조종(祖宗)이 부귀가문이요, 年干에 정재가 成格되
면 富한 가문이라 할 수 있다. 년에 재가 투출되고 地에 귀인이 있어 희용
신에 해당되면 조종의 유업이 성창(盛昌)됨이 있을 것이다. 또 일주가 왕하
고 년월에 재인이 유기하면 일세가 안연할 것이다. 만약 년과 월이 충되면
조업을 버리고 이향지객이 되리니 조업이 전무하다.
또 일주가 왕한데 년에 녹이 있거나 건록이 있으면 家道가 빈한하리라. 그
러나 일주가 왕해도 년월에 식신이 유기하면 비록 가문은 빈한하더라도 사
람이 귀품일 것이며 신약한데 년월에 재성이 왕하다면 부옥빈인, 외양으로
는 돈이 있어 보이나 실상이 가난한 것이다. 인신사해가 있는 자는 그 출신
이 명문이요, 명문이 아니리도 후에 당주가 발달하고 자오묘유가 있거나
삼형이 있는 자는 그 조종이 바르다고 할 수가 없다.
2. 부모
1) 년월상에 재성과 인성이 다같이 왕하면 그 부모가 건강할 뿐 아니라 부
모가 넉넉하고 금실이 좋으니 가정이 화평함이요.
2) 년상에 식상이 있어 편재생하는데 破印함이 없으면 그 부모가 자수성가
했음이요
3) 년월상에 재관이 득령하여 귀인과 함께 있으면 그의 父가 반드시 귀함이
있다.
4) 월령에 인수가 있고 용신이나 귀인에 해당하면 당주의 母가 맹모같이 어
진 분임을 알 것이다.
5) 월간은 父宮이니 월상에 편재가 綠을 띄면 그 아버지가 正할 뿐 아니라
또한 壽함이 있고
6) 월령에 인수가 득록하면 그 모친의 역량이 커서 재난을 당함이 없다
7)만약 월간지에 희용신이 있고 은신(恩神)이 있다면 부모의 음덕으로 성명
(成名함)을 보리라.
8)천월덕이 재성이나 인성에 있으면 그 부모가 어질뿐 아니라 가히 적선지
가(積善之家)일 것이요
9) 만약 년월에서 재성이 死絶支에 있거나 인성이 파패되면 부모가 조망(早
亡)하게 되리라.
10) 가화격자(假化格者)는 고아나 이성(異性)이 많고
11)년월에 재성이 있어도 無氣하거나, 인성이 무력해도 그의 부모가 빈한한
것이요.
12)년월 간지가 반배(天剋支, 支剋天) 되어도 부모가 무력하거나 의붓자식
이고
13) 또 父宮인 월간에 겁재가 있거나 월상 재가 피겁되거나 해도 그 父가
졸지에 死去하거나 행방이 묘연하고, 또 母宮인 月下에 상관이 임하면 모친
이 無學하고 다병하기도 하며 혹 무능하여 일주가 일을 행함에 애물이 많다
14) 財源이 피상되면 부조망하고 인성이 피극되거나 충되거나 財가 旺하여
파인하면 그 母가 早亡함을 알리라.
15) 또 월지 편재가 간겁(干劫)에 제극함이 있으면 부친의 일생이 빈곤함이
요.
16) 제강과 일지가 상충되면 母子간에 불화하고
17) 財가 패지(死絶之支)에 있으면 비록 생왕되었어도 그 부친이 방탕함이
요, 삼형 또 년월이 순공되면 영락고고지명(零落孤苦之命)이다.
18) 년월지가 상충되면 그 부모가 빈한하여 불화하며
19) 일간이 태왕하든지 태약하면 일주가 무의함이니 중을 빌어 난 몸이거
나 사생자요, 고아의 명이라 하겠다
3. 형제
1) 일간이 월령에 통기되면 형제간에 우애가 있고
2) 乙木이 부갑(附甲)되면 그 형이나 누이의 음덕을 받으나, 그 형이나 누
이는 정감이 냉담한 바 있으니 甲木은 乙木을 싫어하는 연고이다.
3) 또 한절(寒節)의 丁火는 丙火를 보면 형제가 상친조력(相親助力)함이 있
다.
4)己日이 박약할 때 戊土를 보아도 형제가 상조(相助)하여 가문을 일음킴이
있으리라. 그러나 己日이 초열(焦熱)하여 癸水를 취용할 때에 戊土가 탈취
함이 있으면 형제간에 재물을 다투고 형제간에 손실을 당하여 원수됨이 있
으니 잘 살펴봄이 중요하다.
5) 사주에 인수와 효인이 함께 旺하면 어미나 다른 이복 형제가 많음이요
6) 일간이 통근되지 않고, 좌고자(坐庫者)는 형제가 많지 않다
7) 만약 일주가 旺한데 비겁이 과중하면 형제가 다 영락(零落)하고 저 혼자
남아 있음이요
8)일주가 중화생부되어 있으면 3명 내지 4명의 형제가 있음이다.
9)종화격 사주는 진가를 가리기가 어렵지만 양자로 온 자나 데릴자식이나
얻어들어온 형제가 있음을 알 것이다.
10)무계화격(戊癸化格)을 제하고 종화격자는 당주의 형제가 영락되었음이요
11)재성이 경한데 겁재가 있어 탈취된 것은 형제가 패가했음을 암시한다.
또 양인이 충을 만났으면 손발이 불구된 형제가 있고, 혈사한 자매가 있음
을 본다.
인륜상으로는 형제는 의롭고 자애스러운 것이지만 사주상의 형제는 신약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불미스럽고 흉재의 씨요, 화근 뿐이니 이롭지 못
한 것이다.
4. 처궁(妻宮)
1) 정재는 처요,편재는 제 2 처이이니 속칭 첩이라 한다. 편재는 본시 父의
뜻이 있는데 내가 극하는 처재는 父는 또는 처재가 됨이니 정재만이 처가
되는 것은 아니다. 정재가 약한데 편재가 왕하거나 정재는 지지 중에 암장
되었는데 편재가 투간되면 첩이 처권을 탈취한다는 것도, 본처가 죽은 뒤에
후실이 가권을 승계한 경우도 본다. 처의 길흉을 볼때는 재성도 보아야 함
은 물론이려니와 일지 처궁을 봄이 중요한 일이다. 일지가 희신에 해당하면
처가 어질고 그의 음덕이 지중함을 알 것이니 일지, 인성이거나 혹은 상관
이거나를 가릴 것이 없다. 가령 壬午일가 같이 일하(日下)에 정재를 두었으
나 5,6월에 태어나 재다신약이 되면 처재를 크게 패할 것과 같다.
2) 고서에 財神에 살을 띄면 처가 호령하여 내게 겁을 준다고 했고,또 재성
이 殺位에 동주되어도 처가 두렵고, 일지나 재성이 용신과 동주되거나 귀인
이 임하면 처첩으로 인하여 成財하고, 관직에 진전이 있으니 팔자에 처궁을
잘 타고 나면 부부 금실 또한 지중하니 현처, 효부도 다 팔자 소관이다
3) 일주가 戊寅,壬戌,庚寅 등 같이 처궁에 살이 있거나 財가 旺하면 재가
주사(主事)함이요
4) 일지 시지에 재성이 있거나 상관을 대하거나 양인, 칠살 또는 괴강, 화
개등이 있으면 모든 일을 처가 관여하거나 처의 성정이 졸강(拙强)하여 불
미한 바가 있다.
5) 일귀격(壬午,癸巳)이 인처치부(因妻致富)라 하였으나 일지에 귀인이나 재
성을 봄이 아니요, 귀인도 천을귀인을 말함이 아니다. 일지에 용신, 은신이
있음을 말하니, 천을귀가 반드시 귀인됨이 아니고 용신이 귀인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6) 또 재성이 득록하면 그 처가 반드시 귀현됨을 보리라. 甲일이 午시가 그
것이다.
7)乙酉일이나 辛卯일은 간지가 서로 상충되니 夫妻가 반목함이 있고 만나면
항상 싸움이 잦다.
8)일간 戊土가 癸水 합하고, 다른 戊가 쟁합되면 반드시 재가 해오는 여인
을 처로 맞이할 것이니 세운에서 만나도 같다
9)또 一戊가 兩癸와 합되면 중혼됨이니 사주에 재성이 많으면 그렇다
10) 일지 정재가 월덕이 임하거나 화개가 있고 희신이 되면 염불현처요
문창성을 띄고 희신이 있으면 문숙현처이니 일지 처궁을 잘 살피라.
11) 일시 지지에 정재가 득록하면 윤물윤신심광체반(潤物潤身心廣體盼),
심신도 편안해지고 재물도 풍족해진다 이라 하였다.
12)정재가 천을귀인을 만나면 처가 귀함이요, 정재가 월령에 통기하면 처가
가 반드시 富하며 정재가 피곤(被困)하든지 한고(寒孤)하면 반드시 처가가
반한하다. 정재가 형충되든지 겁살이 임하면 처가가 빈한하다. 정재가 형충
되든지 겁살이 임하면 처가각 천함이다.
13) 무릇 일주가 통근되고 庫에 앉은 자는 거의 처가 현숙하고 불통근되거
나 설극(洩剋)되면 거의 그 처가 우둔하고 어리석은 바 있다.
14) 또 정재가 곤(困)하게 있거나 한곤(寒困)한 지지에 있으면 낙이 없고
妻病으로 근심이 끊이지 않는다
15) 또 일주가 旺한데 時에 양인, 비겁등이 있으면 여러번 재취하여도 다
현숙치 못한 처가 된다.
16) 또 일주 지지나 時지에 子午卯酉를 보아 상충되면 해로하기가 어렵다.
17) 인신사해는 비록 사생방(四生方)이나 일지에서 충극되면 그 처를 반드
시 극함이 있으나 재취하면 양연(良緣)을 만나기도 한다
18) 재성이 旺하여 신약하면 어진 처를 만나기 어렵고, 재성에 양인이 동주
하면 처의 명이 짧은 것이다.
19) 일지나 시지에 삼형살이나 도화가 함께 있으면, 그의 처가 다른 외정을
두는 것이고,
20) 그러나 사주 지지에 정재가 득록하고 도화를 곁들이면 미인 처와의 금
실이 좋을 것이다.
21) 탐재파인(貪財破印)되면 처로 인하여 파가(破家)함이 있다[여명이 탐재
괴인(貪財壞印)되면 평생이 외롭고 빈곤하리라.]
22) 만약 살왕신경(殺旺身經)이 되고 또 다시 재성이 생살(生殺)하면 색으
로 인하여 병을 얻고 끝내는 요망(夭亡)하게 되니 오행의 조화가 특이하다
5.자사(子嗣)
1)자식은 남명에서는 관성이 되고 여명에는 식상이 되나 그 현우를 알려면
시를 보아야한다. 시에 희용이 있으면 자식이 귀한 것이고, 시에 흉신이 있
다면 자식이 불량하고, 시가 충극되거나 묘고에 있으면 결국에 자식이 없고
, 둔다 하여도 생양(生養)할 수가 없다.
2)시에 관이 묘지[甲일이 未時, 庚일이 丑時]이면 종당에는 자식이 없고
3)관성이 유기하면 자손이 많을 뿐 아니라 발달이 용이하다. 그러나 용신이
나 희신이 되어야 한다.
4) 일시 간지에 살과 印이 있어 상생조신(相生助身)되면 반드시 귀할 자식
이 있고 신왕한데 殺이 약한 즉, 무능하고 기약하여 질병이 있다
5)또 일지에 재성이 喜한데 時에 劫이나 比가 있으면 자식 때문에 패가 할
것이요
6) 時에 관성이 귀인을 대하면 자식으로 인한 명망이 있고 덕이 중하리라.
7)일주가 旺하고 관살불통근 되어 약하면 자식을 기른다 해도 어려움이 있
을 것이요, 일주와 관살이 약하면 평범한 격이다.
8) 관살이 金이나 水로 나타나서 時에 있고 도화를 띄고 있으면 그 자식 중
에 술장사나 화류계에 출신이다.
9) 木일이 金이 관살인데 火地에 있으면 자식 중에 폐병 환자가 있다
10) 일과 시에 충을 만나면 자식의 형복(亨福)됨이 없다
11) 관살이 四庫藏에 있으면 반드시 외방자(外房子)가 있다
12) 金水 상관을 제외하고 상관격이 상진되면 식상이 자식이요, 상관이 태
왕하고 신약이면 취용하는 인성을 자식으로 보며, 인성이 태왕한데 상관을
만나면 관성만으로 자식을 취하지 않는다. 자식을 취하는 용법이 사주의 구
조에 따라 달라지는 바, 반드시 관성만으로 자식을 취하지 않는다
13) 지지에 삼형, 충(진술축미 외)이 있고 殺,인(刃)이 시지에 있으면 자식
이 패가함이요
14) 시상에 일위의 살이 있으면 늦게야 일자(一子)를 두리라.
15) 남녀를 불문하고 효인이 중첩되면 자식을 극하게 되기 쉬우니 두려운
바요, 혹 자식을 둔다해도 곧 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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