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왕능)

[스크랩] [5] 곤릉

장안봉(微山) 2012. 12. 26. 18:56

고려 왕릉 - 강화 곤릉(사적 371호)                                                     written by 한국의 능원묘

마지막으로 도착한 곤릉을 보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곤릉 주변이 완전히 파제껴져 누런 황토흙들만 보여서 마치 문화재 발굴 현장 같기도 했습니다.

▲ 곤릉 앞 좌측에서 바라 본 전경

▲ 곤릉 앞 우측에서 바라 본 전경

가릉에 세워져 있는 공사 안내판의 내용에는 가릉과 곤릉의 발굴지 정비 공사를 2006년 3월부터 12월까지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아마도 지금쯤은 가릉처럼 깨끗하게 정비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 곤릉 앞 계단에서 바라 본 전경

▲ 곤릉의 봉분 뒤에서 바라 본 전경

강화에 있는 4곳의 고려 왕릉을 둘러 보면서 훼손이 되었더라도 최소한의 왕릉으로서의 모습은 하고 있겠지라고 기대했던 만큼 실망도 컸습니다만, 능역 정비 중인 기간이라서 가릉의 석실 내부를 구경할 수 있었던 것이 그나마 위안이 되었습니다. 언젠가 북한에 있는 고려 왕릉들을 답사할 날을 기대해 봅니다.

▲ 곤릉 뒤편 좌우측에서 바라 본 전경

곤릉(坤陵)은 고려 강종(재위 1211∼1213)의 부인인 원덕태후 유씨의 무덤이다. 원덕태후는 고종의 어머니로 강종 1년(1212)에 왕비가 되고 연덕궁주라 하였다. 뒷날 원덕태후는 추대되고 1253년에 정강의 시호가 더해졌는데, 언제 사망하였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석물은 없어졌고 봉분과 무덤을 둘러싼 담도 무너졌던 것을 1974년에 지금의 모습으로 손질하여 고쳤다.

곤릉 위치도

소재지 : 인천 강화군 양도면 길정리 산75

 

빨간 깃발이 있는 부분에 곤릉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의 능원묘
글쓴이 : 광나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