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경기도)

[스크랩] 김두한 묘

장안봉(微山) 2013. 6. 10. 02:18

김두한 묘                                                                                                                                      written by 한국의 능원묘

▲ 김좌진 장군의 아들 김두한선생 묘역 전경

김두한(金斗漢, 1918년 5월 15일 ~ 1972년 11월 21일)은 대한민국의 조직폭력배이며, 정치인이다. 본관은 안동이며 호는 의송(義松), 별칭은 잇폰(일본어 : いっぽん)이다.

▲ 신세계 공원묘지 우측 상단으로 올라가서 길쭉한 나무를 찾아야 합니다. 그 앞에 가수 배호 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 배호 묘에서 바라보면 커브길 한쪽에 차를 세울 수 있으며, 바로 저 언덕에 김두한 묘가 위치하고 있는데 길이 없습니다.

일제 강점기 말 약관 즈음에 경성의 유력 조직폭력집단의 지도자로 군림하였으며, 일설에는 민족말살정책에 거부하는 등 일본제국에 저항하였다 한다.

▲ 커브 지점에서 산자락을 바라보고 우측 방향으로 50여미터 내려와서 계단을 따라서 어렵게 올라가면 김두한 묘가 나타납니다.

해방기에서는 잠시 조선공산당 산하의 조선청년전위대 대장으로 있었으나 부친 김좌진의 죽음에 대해 알게 된 후 이를 탈퇴하고 우익으로 전향하여 반탁운동 등 좌우대립에서 투쟁하였다.

▲ 의송 김두한 묘역

한국전쟁에는 대한 학도의용군 등 전선에 참전하였고 노동운동에도 투신하여 노동운동가로서도 활동하였으며 대한민국 제3대 국회 · 대한민국 제6대 국회 등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이승만 정권, 박정희 정권의 독재를 비판하였다.

▲ 묘역 전방이 상당히 좁아서 장명등은 좌측에 세웠습니다.

▲ 묘비 측면에는 현 새누리당 국회의원인 딸(김을동)과 사위(송정웅) 그리고 이복 동생(경민/현성/영채)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6대 국회의원에 당선 직후 한국독립당 내란음모사건으로 옥고를 치렀고, 한국 비료 주식회사가 사카린을 밀수하여 국회에서 삼성 이병철과 박정희 정권을 비판하며 국무위원 등에게 오물을 투척하였다.

▲ 묘역 후면에서 바라 본 모습. 봉분 앞이 겨우 절을 할 정도의 공간이며, 뒤는 낭떠러지입니다.

경기도 수원 신민당 후보로 대한민국 제7대 국회의원 선거 유세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의 전깃불 관련 발언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찬양했다는 혐의로 반공법으로 옥고를 치렀고 이후에는 박정희 정권의 독재를 비판해 오다 1972년 11월 19일 갑자기 쓰러져 의식불명이 되었다가 11월 21일 오전 9시 5분에 사망하였다.                                  - 위키백과사전 내용 발췌 -

▲ 김두한선생 묘역 앞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면 5미터 이상 하단에 다른 묘역이 있으며, 큰 소나무 전방 방향에 배호 묘가 있습니다.

▲ 김두한선생 묘역 좌측으로 돌아서 아래로 내려다 보면 배호 묘가 있는 긴 나무가 보입니다. 방향 기준 삼으시기 바랍니다.

'장군의 아들' 김두한 묘 아버지 곁으로 이전 무산                                                                       2012/03/06

(보령=연합뉴스) 이은중 기자 = '장군의 아들' 김두한의 묘를 아버지 곁으로 이전하려던 충남 보령시의 계획이 무산됐다.6일 보령시에 따르면 김을동 국회의원이 경기도 양주시 장흥 신세계공원에 안장된 아버지(김두한)의 묘를 보령에 있는 할아버지(김좌진 장군) 묘역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해 충남도에 문화재 현상변경을 신청했다.

 

만주에 있던 김좌진 장군 묘는 1957년 선산인 보령시 청소면 재정리로 이전되고 나서 1989년 '충남도 기념물 제73호'로 지정돼 시가 관리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묘역은 2만5천344㎡ 규모로 앞쪽에는 50여대가 주차할 수 있는 대형주차장이 만들어져 있다. 시는 현상변경 허가가 나오는대로 장군의 묘와 주차장 사이에 김두한의 묘를 조성하면 그 의미가 배가 돼 관광객 등을 더 많이 끌어들일 것으로 기대했었다.

 

그러나 문화재 전문가들로 구성된 충남도 문화재위원회는 최근 열린 회의에서 "김좌진 장군 묘역은 애국지사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문화재로 지정했기 때문에 (후손 등) 성격이 다른 인물을 문화재보호구역 내로 옮기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보령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아쉽기는 하지만 위원회의 결정사항이라서 따를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두한(1918-1972)은 김좌진 장군의 아들로 태어나 일제강점기 말 약관의 나이에 주먹 황제로 군림해 일본의 민족말살정책 거부 등에 앞장섰으며, 해방 후 제3대, 제6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김두한선생 묘역 위치도

시작 지점이 배호 묘, 빨간선 상단 지점에 김두한선생 묘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소재지 : 경기 양주시 장흥면 일영리 33-1

우선, 배호 묘부터 찾아야 김두한 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 공원묘지를 진입해서 우측으로 언덕 상단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출처 : 한국의 능원묘
글쓴이 : 광나루 원글보기
메모 :

'여행이야기(경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史跡 巡禮 (1)  (0) 2013.06.11
[스크랩] 홍서봉 묘  (0) 2013.06.10
[스크랩] 덕천옹주 묘  (0) 2013.06.10
[스크랩] 이고 묘역  (0) 2013.06.10
[스크랩] 선조후궁 정빈 남양홍씨 묘  (0) 2013.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