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경상도)

[스크랩] [경북 경주]김유신장군 묘

장안봉(微山) 2012. 12. 16. 19:40

김유신 [金庾信, 595~673] 

 
본관은 김해()이며, 가야국의 시조 김수로왕()의 12대손이다. 아버지는 소판()·대량주도독()을 역임한 서현()이고, 어머니는 숙흘종( 의 아들)의 딸 만명()이다. 증조부는 금관가야의 마지막 왕인 구해왕(이라고도 함)이고, 조부는 신주도 행군총관()을 지낸 명장 김무력()이다.

가야계에 속한 그의 집안은 당시 권력의 중심에서 소외된 계층으로 분류되었다. 김유신은 609년(진평왕 31) 화랑이 되어 용화향도()라 불린 낭도()를 이끌고 화랑정신을 길렀고, 여동생 문희가 김춘추()와 혼인(척실)하여 중앙정계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611년과 이듬해 중악()과 인박산()에서 삼국통일을 기원()하고 무술을 닦은 뒤 국선()이 되었다. 필사본화랑세기()》에 따르면, 612년 미실의 손녀이자 하종공의 딸인 영모()와 혼인하였다고 하나, 학계에서는 《화랑세기》를 위서()로 간주하여 정설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655년에는 김춘추의 딸 지소()를 아내로 맞았다.

629년(진평왕 51) 8월 이찬(湌) 임영리() 등이 고구려의 낭비성()을 공격할 때 중당()의 당주()로서 출전하여 큰 공을 세웠다. 이때 적군의 역습을 받은 아군의 사기가 떨어져 싸움이 불리해지자 아버지 소판 서현에게 "제가 벼리와 옷깃이 되겠습니다" 하고 홀로 적진으로 돌진하여 적장의 머리를 베어 옴으로써 승리의 기틀을 잡아 대승을 거두게 하였다.

642년(선덕여왕 11) 압량주(;지금의 경북 경산시) 군주()가 되었고, 644년 소판 벼슬에 올랐다. 같은 해 9월 상장군()이 되어 백제의 가혜성() 등 7개 성을 공격하여 승전하고 이듬해 1월에 개선하였다. 그런데 왕을 알현하기도 전에 매리포성(;지금의 경남 거창)이 백제군의 맹공을 받고 있다는 파발에 곧장 상주(;지금의 경북 상주시) 장군이 되어 출전하여 크게 무찔렀다.

647년(선덕여왕 16) 1월에는 여왕을 폐하려고 난을 일으킨 상대등() 비담()과 염종()의 반군을 토벌하였고, 10월 무산(;무주) 등 3개 성을 공격해 온 백제군을 보병·기병 1만으로써 크게 격파하였다. 이듬해 압량주 군주로서 백제에게 빼앗겼던 대량성(;지금의 경남 합천)을 공격하여 함락시킨 데 이어 악성() 등 12개 성을 빼앗았으며, 그 공으로 이찬 벼슬로 승진하고 상주행군대총관()이 되었다.

649년 8월에는 석토성() 등 7개 성을 공격해 온 백제의 장군 좌평() 은상()을 무찔렀다. 654년 3월 진덕여왕이 후사 없이 죽자 재상으로 있던 이찬 알천()과 의논하여 이찬 김춘추()를 왕으로 추대하니 그가 바로 태종무열왕()이다. 이듬해 9월 백제의 도비천성(;충북 영동군의 비봉산성)을 공략하였으며, 이때 백제왕의 문란한 정치를 보고 백제를 멸할 것을 왕에게 건의하였다.

660년(태종무열왕 7) 1월 상대등에 올랐고, 7월 신라 정예군 5만과 소정방()이 이끈 당나라군 13만이 연합하여 사비성()을 함락시켜 백제를 멸망시켰다. 661년(문무왕 1) 7월 나당 연합군과 함께 고구려를 정벌하러 가는 도중인 9월 옹산성(;대전시 )에 있는 백제의 잔적()을 토벌하고, 12월 당나라군의 군량미를 실어다 주었으나 당나라군의 철수로 고구려 정벌은 실패로 돌아갔다.

663년 8월 백제의 부흥군을 두솔성()에서 대파하였고, 665년 당나라 고종으로부터 봉상정경평양군개국공()에 봉해졌다. 667년(문무왕 7) 왕을 따라 당나라군과 함께 고구려 정벌에 나섰으나 실패하고 11월 환군하였다. 이듬해 9월 나당 연합군으로 평양을 칠 때 연합군 대총관이 되었으나 왕명으로 금성에 남아 국방을 도맡았다.

고구려 정벌 직후 태대각간()의 최고직위에 오른 후 당나라 군사를 축출하는 데 힘써 한강 이북의 고구려 땅을 수복함으로써 삼국통일의 기반을 다져 놓았다. 673년(문무왕 13) 7월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유해는 금산원(;지금의 경북 경주시)에 장사지냈고, 835년(흥덕왕 10) 흥무대왕()에 추존되었으며 경주 서악서원(西)에 제향되었다.
[출처] 김유신 [金庾信 ] | 네이버 백과사전

 

 

 

 

 

 

 

 

 

 

 

 

 

 

 

 

 

 

 

 

 

 

 

 

출처 : 癡叔堂
글쓴이 : cheesookdang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