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재배(고추)

[스크랩] 고추 육묘

장안봉(微山) 2013. 2. 1. 23:01

1.씨앗침종 

고추씨를 물에 불리면 싹이 고루나고 빨리 납니다. 30~40℃의 따뜻한 물을 보온통에 담고 씨앗을 수건에 싸서 물속에 넣습니다. 씨앗을 48시간(2일)정도 침종하는데 하루에 한번 정도 물을 갈아줍니다.

 

2.싹틔우기  

물에서 건진 씨앗을 눈이 나올정도만 싹을 틔웁니다. 씨눈이 조금만 벌어져도 됩니다. 양판이나 큰 그릇에 따뜻한 물을 조금 담습니다. 그 위에 얼맹이 모양의 바구리를 뒤집어 넣습니다. 마지막 씨앗을 가제베나 수건에 싸서 바구리 위에 놉니다. 씨앗과 그릇사이에 있는 물은 닿지 않고 약간 빈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그릇에 있는 물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고 습기를 공급해 줍니다. 물과 씨앗사이에 빈공간이 있어야 산소 유통이 잘 돼서 발아가 잘 됩니다. 이 발아용기를 따뜻한 곳에 놓고 잘 덮어서 그릇내에 온도가 25~30℃가 되게 합니다. 한 2~3 일이면 싹이 벌어집니다.

 

3.육묘상 준비하기(1월 하순~2월초순)  

육묘상은 고추씨 1봉에 가로 1m 세로 1m 정도로 땅을 팝니다.

미리 살충제 (모캡이나 후라단), 살균제 (리도밀 입제), 석회를 뿌리고 흙과 잘 섞은후 평평하게 고른 다음 전열선을 묻습니다. 전열선을 5~10cm 깊이로 묻은 다음 온도조절기와 연결합니다. 전열선 옆에 지온계를 꽂아 두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4.상토준비  

상토는 시판하는 고추전용 원예용 상토를 씁니다. 일반흙은 병균이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상토를 육묘상 위에 2~3cm정도 두텁게 뿌리거나 산파용 모판을 활용합니다. 산파용 상자는 밑바닥에 구멍이 많이 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상토를 가득 채운후 씨앗을 흙이나 석회가루등과 섞어 2-3회 반복해서 고루 뿌립니다. 씨앗 1봉에 산파상자 3개 정도 필요합니다. 씨앗을 뿌린후 가는 주로로 물을 후북히 주고 씨가 보이지 않게 복토를 합니다.

 

*복토한 후 짚을 드문 드문 놓고 투명 비닐로 멀칭을 합니다. 멀칭을 하면 습기와 온도가 잘 보존됩니다.

 

*철사로 터널을 만들고 비닐을 씌워 보온을 합니다. 이 터널위에 밤에는 보온 섬피를 덮습니다. 섬피는 낮에는 태양빛을 받기위해 걷습니다.

 

5. 육묘상 온도관리  

*지온 15~25℃ 기온 낮 20~35℃ 밤 5~20℃

 

*지온이 낮으면 뿌리 발육이 늦습니다. 야간 온도가 높으면 도장합니다. 도장하는 모습이 보이면 야간온도를 낮게 합니다. 상내온도가 높으면 뿌리가 땅에 내리지 못하고 공중으로 솟구는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대나무 꼬쟁이로 땅에다 심어줍니다.

 

*보통 씨가 날때까지 상내습도가 유지되나 건조할 때는 물을 줍니다. 씨가 발아하여 땅위로 솟으면 멀칭을 바로 걷어줍니다.

 

*입고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프리엔 1000 배액을 2~3 회 7일간격으로 줍니다. 입고병은 습기가 너무 많을때 올 수 있습니다. 과습하지 않게 관리합니다. 즉 물을 적당히 줘야 합니다.

 

6. 고추모 이식 (파종후 25~30 일경)  

모의 본잎이 2~3 매 나오면 이식을 합니다. 가장 처음 나온 2매는 떡잎입니다. 떡잎을 뺀 후 잎을 본잎이라고 합니다. 이식상에도 육묘상에 뿌린 살충제, 살균제, 진딧물약 입제, 석회를 넣고 잘 고른후 전열선을 묻습니다.

 

이식용 포트는 25구가 적당합니다. 포트에 고추전용 상토를 담고 모를 뽑아서 대나무로 만든 모종삽으로 심습니다.

 

*대나무를 잘게 쪼갠후 끝을 예리하게 다듬어 모종삽을 만듭니다

 

*모를 심는 깊이는 원래 심어진 높이로 심습니다.

 

모를 심은후 잘 정리를 하고 물을 후북히 주고 철사를 꽂아 터널을 만들고 비닐을 씌워 보온을 합니다. 밤에는 섬피를 덮습니다.

 

*저는 고추모를 발아시킬때는 부농고추전용상토 미들을 썼고 이식을 할 때는 하이를 썼습니다. 결과는 좋았습니다.

 

7. 이식상 온도 관리  

*초기에는 하우스를 차광막으로 덮어 활착을 촉진합니다.

 

활착이 될 때가지 찬바람이 들어가지 않게 창문을 밀폐합니다(10일정도)

 

*낮 25~35℃ 밤 5℃ 지온 15℃ 이상으로 관리합니다.

 

*고추육묘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야간 냉해입니다. 최하 5 ℃ 이상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안전합니다.

*후기로 갈수록 온도를 낮춰 강건하게 키웁니다.

 

*하우스 주변을 짚등으로 싸서 찬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합니다.

 

*하우스를 3중 (외피 중천 터널)으로 피복하면 좋습니다.

 

8. 이식상 수분관리  

초기에는 많은 물을 필요로 하지 않으나 3월말 부터는 물이 많이 필요합니다. 포트가 흠뻑 적도록 줍니다. 포트에 왕겨를 뿌려 피복을 하면 물 주는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왕겨는 모키가 크기전에 일찍 뿌립니다 (이식후 10일경)

 

9.병해관리  

*입고병 관리 : 포트를 과습하지 않게 합니다. 입고병약을 2~3회 뿌려 줍니다 (가지란, 다코닐, 프리엔, 리도밀, 오티바)

 

*진딧물 관리 : 진딧물약은 많습니다 (코니도, 모스피란)

 

*곰팡이 : 하우내에 습기가 많으면 모종의 잎과 줄기에 곰팡이가 생깁니다. 곰팡이 약을 잎과 줄기에 묻도록 약통이나 조로로 후북히 줍니다 (사파이어, 트리후민)

 

10.모종의 양분관리 

이식모는 성장기간이 긴 관계로 영양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양분이 부족하면 키가 크지 않고 황화됩니다. 4종복비나 관수용 비료를 물에 녹여 500~1000배액으로 줍니다. 액비를 준후 맑은 물로 씻어줍니다. 비료농도가 진하면 잎이 타는 수가 있습니다. 영양이 과다한 경우는 물을 줄여주고 질소를 억제합니다. 질소대신 인산과 칼리를 더 줍니다.

 

11.모종의 경화  

밭에 정식하기 10일전부터는 모종을 단단히 키워야 합니다. 외부조건과 유사하게 관리를 합니다. 창문을 많이 열어 온도를 낮춰 경화를 시킵니다. 서리가 없으면 밤에도 문을 열어 놓습니다.

 

12. 정식준비

 

정식하기 직전 모종이 경화되었는지 살펴보고 탄저병 진딧물 역병약을 미리 예방으로 뿌려줍니다. 모키가 20~30cm 정도 큽니다. 서리가 내리지 않을때 본밭에 나갑니다(4월 하순~5월 초순)

출처 : 처음 인것 처럼
글쓴이 : 하얀 조약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