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문법

[스크랩] 反語文(반어문)

장안봉(微山) 2014. 2. 20. 03:00

 : 반어문은 반어의 의미를 지닌 문장으로 말을 거꾸로 돌려 의문의 형태를 지니면서 의문이 아닌 강한 강조를 의미하게 되는 문장입니다. 일반적인 의문문과의 구별 방법은 의문사 뒤에 명사가 오면 의문문이고, 서술어가 오면 반어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문부수 사용 - {의문사 + 서술어}의 구조를 지니고 '어찌'라고 해석합니다.
대표글자 - 豈(기), 何(하), 安(안), 寧(녕), 焉(언), 惡(오), 胡(호), 奚(해), 曷(갈), 烏(오), 盖(합 =何不) 등
예) * 割鷄 用牛刀(할계 언용우도) : 닭을 잡는데, 어찌 소 잡는 칼을 쓰리오?
     * 不入虎穴
得虎子(불입호혈 안득호자) :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어찌 호랑이 새끼를 얻겠는가?
     *
往歸焉(합왕귀언) : 어찌 돌아가지 않겠는가? { '합'의 정확한 글자는 '蓋'에서 위의 초두{풀초}를 뺀 글자입니다.}

[의문부사 + 의문종결사] - { 의문부사 + 서술어 + (목적어) + 종결사 }의 구조를 지닙니다.
대표글자 - [의문종결사: -가?, -리오?] 乎(호), 哉(재) 등
예) * 王侯將相 有種(왕후장상 녕유종호) : 왕과 제후와 장수와 재상이 어찌 종자가 있겠는가?
     * 燕雀
知鴻鵠之志(연작 안지홍곡지지재) : 제비와 참새가 어찌 기러기와 고니의 뜻을 알겠는가?
     *
知來者之不如今(언지래자지불여금야) : 어찌 앞으로 올 후배들이 지금의 우리만 같지 못할 것을 알 수 있겠는가?

[부정사 + 의문종결사] - 不亦 -乎, 不其 -乎
예) * 學而時習之 不亦(학이시습지 불역열호) :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즐겁지 않겠는가?
     * 才難
不其(재난 불기연호) : 인재 얻기가 어렵다고 하니 (그것이 정말) 그렇지 않은가?

기타
a. [의문대명사 사용]
예) * 敢不正(숙감부정) : 누가 감히 바르지 않겠는가?
b. [의문종결사만 사용]
예) * 不仁者 可與言(불인자 가여언재) : 불인한 사람은 함께 말할 수 있겠는가?

抑揚文(억양문)
: [하물며 -이랴?] : 況 - 乎(황 - 호)
예) * 死馬且買之 生者(사마차매지 황생자호) : 죽은 말도 또한 사는데, 하물며 산 것에 있어서랴?
     * 死且不避
斷手(사차불피 황단수호) : 죽음 또한 피하지 않는데, 하물며 손을 자르는 것이랴?

 

 

 

 
//

출처 : 瑞亭漢文
글쓴이 : 나루터 최계원 원글보기
메모 :

'한문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假定文(가정문)  (0) 2014.02.20
[스크랩] 比較文(비교문)  (0) 2014.02.20
[스크랩] 疑問文(의문문)  (0) 2014.02.20
[스크랩] 平敍文(평서문)  (0) 2014.02.20
[스크랩] 한문의 문장 형식  (0) 2014.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