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중국)

[스크랩] 청복릉(심양 동릉)-1

장안봉(微山) 2012. 12. 27. 22:32
오늘의 문화재

청복릉(심양 동릉)-1                                                                                                                written by 한국의 능원묘

▲ 청나라 태조 누르하치의 황릉인 심양 청복릉 입구 전경

선양 복릉[瀋陽 福陵(심양 복릉)] 중국 랴오닝성(遼寧省) 선양시(瀋陽市)의 동북쪽으로 11㎞ 떨어진 언덕에 있는 청나라 태조(太祖)와 황후의 능으로 동릉(東陵)이라고도 한다.

구글어스로 내려다 본 심양 북릉과 동릉

▲ 지도 중앙 상단에 청소릉(북릉)이 있으며, 우측 중앙에 청복릉(동릉)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청복릉 입구 좌우로 세워진 패방(牌坊)

구글어스로 내려다 본 청복릉 권역(심양 동릉)

▲ 지도 하단이 청복릉 입구이고, 상단이 능역입니다. 입구에서 능역까지 상당히 걸어 들어갑니다.

청나라 태조 누르하치(努爾哈赤)와 황후 예허나라씨(葉赫那拉氏)의 능이다. 후금(後金)이 청나라를 세우기 전인 1629년에 건립되었고, 강희제(康熙帝)와 건륭제(乾隆帝) 때 증축 및 보수 작업이 이루어졌다. 

▲ 청복릉 입구 우측에 세계문화유산이란 표석이 있습니다.

청복릉 안내도

+

▲ 청복릉 입구의 패방부터 능역으로 들어가는 길목의 모든 석수와 건물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산하이관(山海關) 동쪽 또는 자위관(嘉峪關) 서쪽 일대를 가르키는 관외(關外)에 있는 청나라의 3개 능묘 가운데 하나로서 보존상태가 비교적 온전하다. 1996년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었다.

▲ 입구 양쪽에 석수(石獸 )가 있으며, 그 좌우로 우리나라 망주석 같은 화표(華表)가 있습니다. 우측 사진 우측에 화표가 보입니다.

▲ 청복릉의 정문인 정홍문(正紅門)

부지면적 19만 4800㎡이며, 앞으로는 훈허강(渾河)과 인접하고 북쪽으로 톈주산(天柱山)에 기대어 있다. 건물의 분포구도가 치밀하고 세련되었으며, 능원(陵園)과 성루(城樓) 건축을 교묘하게 결합한 대표적인 건축물로 꼽힌다.

▲ 정홍문 기둥의 조각과 담장 좌우에 새겨진 용문양

▲ 정홍문을 들어서면 중앙에 인도가 길게 있으며, 좌우로는 나무들이 빽빽하게 들어 차 있습니다.

직사각형의 담벽이 둘러싸고 있으며, 내부는 전원(前院)·방성(方城)·보성보정(寶城寶頂)의 3부분으로 나뉜다. 방성과 보성보정은 전조후침(前朝後寢)의 구도에 따라 앞에는 집무하는 정전(正殿)을, 뒤에는 침전(寢殿)을 배치하였다.

▲ 인도를 지나가면 좌우로 다시 화표(華表)가 있습니다.

▲ 우측 화표 안쪽에 위치한 하마비(下馬碑)

▲  화표를 지나면 인도 좌우로 석수들이 나란히 위치하고 있습니다. ▼

▲ 네 쌍의 석수를 지나며 마지막에 화표가 다시 한 쌍 있습니다.

▲ 화표를 지나면 바로 2단의 긴 평계단이 나타납니다.

남쪽 중앙에 정홍문(正紅門)이 있고, 그 앞에 석패방(石牌坊)·하마비(下馬碑)·화표(華表)와 석조 사자가 있다. 문 양쪽에는 용을 새긴 유리벽이 있다. 정홍문 뒤편에 묘소로 통하는 길 양쪽에는 사자·말·호랑이·낙타 등의 석상이 쌍으로 배열되어 있다.

구글어스로 내려다 본 청복릉(심양 동릉)

▲ 능역만 내려다 본 지도입니다.

전원의 주요 건물인 비루(碑樓)에는 강희제의 친필을 새긴 〈대청복릉신공성덕비(大淸福陵神功聖德碑)〉가 세워져 있다. 비루 양쪽에는 제사용 다과방(茶果房)·척기방(滌器房)·성생정(省牲亭)·재방(齋房) 등이 있다.

▲ 능역으로 들어서면 제일 먼저 비각을 만납니다.

▲ 비각 원경과 측면에서 바라 본 모습

▲ 비각 안에 있는 비좌와 비신 모습

주 건물인 방성은 성루 형태의 건축물로서 앞에는 융은문(隆恩門)이, 위에는 3층의 문루(門樓)가 있다. 방성 안에는 〈태조고황제지릉(太祖高皇帝之陵)〉이라고 새겨진 비석이 있다. 네 모서리에는 각루(角樓)를 설치되었고, 한가운데는 위패를 봉안한 융은전(隆恩殿)이 있다.

▲ 비각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능역으로 들어가는 융은문(隆恩門)이 나타납니다.

▲ 가까이서 바라 본 융은문과 문 앞에서 내부를 들여다 본 모습

▲ 능역 안쪽에서 들어가서 돌아 본 융은문

이밖에 융은전 앞에는 분백정(焚帛亭)이, 뒤에는 석조 기둥과 5종의 석조 제기(祭器)가 있다. 복릉의 뒷부분에 자리한 보성보정 밑에는 지하궁전이 있다.

2편에서 계속...

출처 : 한국의 능원묘
글쓴이 : 광나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