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준비
먼저 초등학교 한자공책 독음 칸에 평측식을 적어 놓는다.
시제와 운통을 정하여 운자를 고르고 운각을 달아 다리를 놓는다.옛시에 차운 하는 것도 한 방법이나 근체시는 일운도저 이므로 한 운통인지 반드시 확인 할 것.같은 자이나 다른 운목에 속하는 것이 수두룩 하다.
또 운각은 시운간이표에 나오는 자를 운각으로 달아야 한다.시운간이표에도 같은 자가 다른 운목에 속하는 것이 있고 이 때는 대부분 뜻 또한 달라진다.
운자는 동사와 명사를 섞고, 율시 함련 경련 운각은 동사:명사로 서로 달라야 문법 구조도 달라지고 대우를 맞추기도 쉽다.
2.시제와 운자를 30번 정도 읽어 보고 詩想을 구상해 본다.
예를 들면 계절시에는 5월이라면 黃梅.梅雨,눈에(雪) 대해서는 折竹聲. 비비(雨+非) 같은 단어가 약방의 감초다.
그래도 잘 안되면 한글로 시를 지어 漢譯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3. 다시 한번 詩題와 韻字를 10번 정도 읽어 보고 시어표나 시해운주 시운집성 등 참고서를 이용 칸을 메워 나간다.앞에서 부터 차례로 해야 일맥상통 하고 순조로우나, 막히면 되는대로 어느 구든 먼저 해도 되지만 이렇게
하면 두서가 순조롭지 않게 됨을 잊지 말 것.
4.초학자는 문맥이 통하도록 하고 기승전결이 일관 되게 하는 것이 특히 중요.
5.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향이다.울림이 있고 맛이 있어야지 시를 읽고도 여운,여향이 없다면 광고문 만도 못 하다.향이 없는 시는 平板이다.
言盡而意無窮. 10여번 읽어도 귓가에 맴 도는울림이 있어야 한다.미련을 流水格으로 하고 의문이나 반어법을 가미하는 것이 명시의 한 유형 .
이런 예는,
청계.위천전가:왕유
여고적:잠삼
춘범~ :기무잠
숙왕창령은거:상건
동교.군재우중:위응물
6.평측에 유의.한 글자가 평.측 양쪽에 통용 되거나, 각용, 통.각 모두이거나 다양 하므로 특별히 주의 해야 한다.
평측이 의심스러우면 다른 자를 쓰거나 두가지 이상의 자전을 참고 할 것.자전마다 廣韻이나 集韻 등 어느 韻書를 참고 했나에 따라 서로 달라 정말 어려운 문제.
7.한문 표현에 맞게 할 것.한국식이나 일본식 표현을 삼가.韓中사전이 참고가 됨
8.俗氣를 없앨 것.일상용어나 속된 표현을 삼가고 시적
으로 표현.5번과 관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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