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칭,관혼상제

[스크랩] -사십구재 탈상축문 (父親喪 四十九齋 脫喪祝文)-

장안봉(微山) 2014. 2. 16. 02:15

 

- 사십구재 탈상축문 (父親喪 四十九齋 脫喪祝文) -

 *주의 - 四十九祭라고 하지 말고, 四十九齋라고 해야 맞다.-

 

 

근래에는 일반 가정에서도 탈상제(祭)로서의 49재(齋,집에서 지내는)를 지내기도 합니다만
이미 탈상을 하셨다면 49재(齋)를 꼭 지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내고 싶다면 온 유족이 원만히 협의한 후 지내시면 될것입니다.

탈상제(祭)를 지내는 시간은 그 집안의 풍습이나 그 지역의 풍습에 따라 다릅니다만
대개 새벽이나 아침에 지냅니다. 낮(오전)에 지내기도합니다.
(절에서는 巳시경(오전 9~11시)에 지내기도하고 오후(2시경?)에 지내기도합니다)

49재 절차는 일반 제사(기제사)와 똑같이 하면됩니다.
(49재 날짜는 돌아가신 날을 포함하여 49일째 되는날입니다)

** 탈상축문(참고하시기바랍니다)
-사십구재 탈상( 四十九齋 脫喪):
49일에 조기 탈상하는 예는 유교의 본뜻이 아니고 오늘날은 불교를 믿는 가정에서 절에서 49재(齋)를

사망일로부터 49일 되는 날 아침에 탈상하는 경우가 많다.
사십구일 탈상제(祭)의 행사 절차는 대상의 행사 절차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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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친상 사십구재 탈상축문-

          -父親喪 四十九 脫喪祝文-


 단군기원   4342년             세차기축5월기사삭이십일무자효자근희
 檀君紀元四千三百四十二年歲次己丑五月己巳朔二十日戊子孝子根熙
                                                                               감 소 고 우
                                                                               敢 昭 告 于
현고학생부군일월불거엄급사십구삼년봉상어례지당사세불체
顯考學生府君日月不居奄及四十九三年奉喪於禮至當事勢不逮

귀분묘숙흥야처애모불녕
魂歸墳墓夙興夜處哀慕不寧
근이청작서수애천상사상
謹以淸酌庶羞哀薦祥事 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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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 단군기원4342년세차기축5월기사삭20일무자효자근희은 아버님께 고하나이다.

 단군기원4342년(기축) 5월 20일 효자
세월이 흘러서 아버님께서 돌아 가신지 어느덧 사십구상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3년 동안 상례를 받드는 것이 지당하오나 형편에 따르게 되었습니다.

영혼께서 분묘로 돌아가시기를 바라오며 밤낮으로 슬피 사모하는 마음으로 편할 수가 없아옵니다.
삼가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을 차려 놓고 슬픈 마음으로 제사를 받드오니 흠향하여 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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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사십구재(齋) 탈상축은 아버지 탈상 축을 참고하여 고칠 사항만 고쳐서 쓰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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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아버지 49재(탈상)축문: (집안에 따라 다를수 있음)

 

 


檀君紀元四千三百四十二年歲次 ㅇㅇ ㅇ月 ㅇㅇ朔 ㅇ日 ㅇㅇ
단군기원   4342년           세차 간지 몇월 간지삭 몇일 간지
孝孫 ㅇㅇ 敢昭告于
효손 이름 감소고우
顯祖考學生府君 日月不居 奄及四十九日 喪期未盡
현조고학생부군 일월불거 엄급사십구일 상기미진
世維制禮 服止四十九日 必羞無窮 分則有限
세유제례 복지사십구일 필수무궁 분칙유한
魂魄當埋于墓所 不勝永慕 百拜告辭
혼백당조 매우묘소 불승영모 백배고사
謹以 淸酌庶羞 哀薦祥事 尙
근이 청작서수 애천상사 상
饗 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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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우 탈상시: (집안에 따라 다를수 있음)

檀君紀元四千三百四十二年歲次 干支 某月干支朔某日干支
단군기원   4342년           세차   간지 모월간지삭모일간지
孤子某(姓名) 敢昭告于
고자모(성명) 감소고우
顯考處士府君 日月不居 奄及三日 夙興夜處 哀慕不寧
현고처사부군 일월불거 엄급삼일 숙흥야처 애모불령
三年奉祥 於禮至堂 事勢不逮 今日철筵 魂歸憤墓
삼년봉상 어례지당 사세불체 금일철연 혼귀분묘
謹以 淸酌庶着 哀天祥事 尙
근이 청작서착 애천상사 상
響 향


해설 : ㅇ년 ㅇ월 ㅇ일 ㅇ는 삼가 고하나이다.
아버님 돌아가신지 삼일이 되었사옵니다.
사모하는 마음 이기지 못하여 삼년을 받들어야 하오나
시속에 따라 혼은 본묘로 돌아가시기 바라오며
삼가 맑은 술과 음식으로 공손히 올리오니 흠향 하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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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9재날짜 계산방법

49재 계산은 돌아가신 날이 기준이다.

돌아가신날을 1로 잡아, 그 다음 날부터 2, 3, 4, 5, 6,7일날이 첫재  이재 삼재 사재 오재 육재, 마지막 칠재가 사십구재이다. (7 x 7   칠칠 사십구재)

 

* 49재 순서

1) 시련(侍輦) : 영가를 초청하여 영단에 모심

2) 대령(對靈) : 영가에게 앞으로 진행할 일을 올바른 부처님의 법으로 한다는것을 설명한다.

3) 관욕(觀浴) : 영가의 모든 업장을 소멸하고 부처님의 정법이 무엇인지 설명

    하는 일종의 영가를 목욕시켜드리는 의식

4) 헌공(獻供) : 영가나 제사자나 모두 부처님께 공양을 드리는 의식

5) 신중헌공(神衆獻供) : 천지신명께 공양을 올리고 보살핌을 바라는 의식

6) 제사(祭祀) : 천도재(薦度齋)

7) 봉송(奉送) : 영가를 환송하는 의식

8) 탈상(脫喪) : 상주를 벗어나 평상인으로 돌아가는 의식

 

* 49재 제사상

유교식 제사가 아님,

재를 모실 경우에는 큰대접에 물한그릇

그리고 작은 화분 하나 상위에 올려 놓고, , 국 만 대접해도 된다.

 

(녹차나 영가께서 평소에 기호하시던 차)나 술(정종)중 한가지를 올리시고

상주부터 3배 하시면 된다.

 

그외

삼색나물(도라지,시금치,숙주나물), 대추, , 곶감, , 사과, , 산적 정도만 진설 하면 된다.

 

기본 적으로 갖춰야 하실 것은 촛불 을 밝히고,

향 을 피운후 불경 (금강경,지장경)을 차분하게 읽고 

지장보살 정근(지장보살,지장보살,지장보살 ~ 계속 읊으면 된다.

시간을 정해서 10분이고 20십분 정도 한다.)을 모시면 된다.

평소에는 광명진언을 매일같이 암송하시면 영가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광명진언:

" 옴 아모가 바이로 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 릍타야 훔 "

 

 

 

많은 사람들이 49제(祭)라고 하지만,

49(四十九齋)가 맞는 표현이다.

 

사십구재 (四十九齋)

사람이 죽은 지 49일째에 좋은 곳에 태어나길 기원하며 거행하는 불공 의식.

원칙적으로는 매 7일마다 7차례 재를 지내므로 칠칠재(七七齋)라고도 한다.

〈구사론 俱舍論〉에 의하면 한 인간의 존재 양상은 4()로 구분되는데 생명이 결성되는 찰나를 생유(生有), 이로부터 임종 직전까지를 본유(本有), 임종하는 찰나를 사유(死有), 이로부터 다시 생명이 결성되는 생유 이전까지를 중유(中有)라 한다.

 따라서 인간은 죽으면 중음(中陰)이라고도 불리는 중유의 상태로 얼마 동안 있게 된다.

〈구사론〉과 〈유가사지론 瑜伽師地論〉 등은 중유에 대해 만일 출생의 조건을 만나지 못하면 다시 수차례 죽고 태어나는 식으로 7일을 여러 번 경과하는데, 최대기간은 49일이라 한다.

 즉 사람은 죽어서 7일마다 다시 생사를 반복하다가 마지막 49일째는 반드시 출생의 조건을 얻어 다음에 올 삶의 형태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불교에서 사십구재가 사자의 명복을 비는 의식으로 정착되고 중시된 것은 이런 관념에서 연유한다.

사십구재는 사자의 중유 상태 즉 중음신(中陰身)이 좋은 세계로 재생하도록 최종적으로 결정되길 기원하는 불공 의식이며, 이 날에 이르기까지는 좋은 결정이 이루어지도록 7일마다 경을 읽고 재를 올린다.

 


출처 : 한국전례원 - 韓國典禮院 - ( jeonyewon )
글쓴이 : 根熙 김창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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