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m 이내 손금보듯 실시간 위치파악”현실로 ... 내년 개발 착수 - 2018년 시험서비스 개시, 위치기반산업분야 고부가가치 창출 기대 -
□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우리나라 하늘, 땅, 바다 등 全 국토에 인공위성을 통해 실시간 1m 이내의 정밀 위치정보를 제공해 주는 “초정밀 GPS 보정시스템, 즉 SBAS(에스바스)”를 내년 부터 개발에 착수하여 2018년 시험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 현재 대표적인 위치정보 제공 시스템인 GPS는 17~37m까지 오차가 생겨 정확성이 떨어지고 신뢰성이 낮아 항공기와 같이 정밀한 위치정보가 필요한 분야에서는 활용에 제한이 많고, 자동차 네비게이터 등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에도 많은 오류가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 SBAS는 GPS가 가지고 있는 위치오차 발생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실시간 1m이하 정밀 위치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항공기가 운항하는 空域 수용능력을 증대하고 항공안전 향상을 위해 개발된 국제민간항공기구가 정한 국제표준시스템이다.
ㅇ 이미, SBAS를 개발하여 운영 중인 미국, 유럽 등에서는 이용이 편리하고 성능도 우수하여 항공, 해양, 교통, 정보통신, 물류, 응급구조 등 모든 분야에서 이를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는 SBAS 사업이 2013. 8월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올해 중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 방위사업청 등과 협의회를 구성하고 협업을 통해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며 ‘14년 사업 착수, ’18년 시험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 SBAS는 GPS를 이용하는 모든 분야에서 단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도 무료 이용이 가능하므로 위치기반산업 모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ㅇ 항공, 자동차, 철도, 선박 등 교통수단에서는 정확한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안전도 향상 및 수용능력이 크게 증대될 수 있으며, 공간정보 등 위치기반서비스에 적용하면 실내 위치추적, 맞춤형 쇼핑, 빠른 길 찾기, 응급구조 등 국민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스마트 폰에 집중시킬 수 있어 정부가 갖고 있는 정보의 공개와 공유로 정부 3.0 정책인 국민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 국토교통부 김춘오 항행시설과장은 “SBAS를 통해 4,514개 일자리 제공과 연간 347억 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이라며, 특히 항공분야에서는 항공사고 75% 감소, 연간 5만 3천 톤의 탄소배출량 절감 및 4만 2천 배럴의 연료 절감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 SBAS는 실시간 1m이하의 정확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국가 위치정보 기반시설을 제공할 것이며, 항공안전 향상과 위치기반산업 발전을 통한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로 창조경제 실현의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1 : SBAS 구성도
참고 2 : SBAS 경제효과
참고 3 : SBAS 동작설명
① (기준국 : GPS 신호 수집․전달) 자신의 위치를 정밀하게 알고 있는 전국 5개 기준국은 GPS 신호(통상 8~10개 위성 관측)를 수집 - 수신된 각 GPS 위성의 오차값을 실시간으로 계산하여 중앙처리국으로 송신
② (중앙처리국 : 보정신호 생성) 기준국으로부터 수신된 GPS 신호를 가공하여 ICAO 표준에 부합하는 3차원 GPS 보정신호 계산
③ (위성통신국․SBAS위성 : 보정신호 전국 송신) 보정신호를 정지궤도위성으로 보내서 전국으로 일괄 송신 * (정지궤도위성 활용 사유) 항상 적도상공(35,800km)에 위치하여 지구와 같이 자전함으로써 24시간 보정정보 송신 가능
④ (보정신호 활용) 항공기․자동차 등에 설치된 GPS 수신기는 GPS신호와 SBAS 신호를 동시에 수신하여 정확한 자기 위치 확인 - GPS 신호 및 SBAS 신호에 오류가 있을 경우에는, 6초 이내 경보신호를 제공하여 사용 금지를 자동 권고 * GPS신호와 SBAS신호는 사용주파수 대역이 같아 사용중인 수신기 교체없이 소프트웨어 변경만으로도 사용 가능
기준국(5개소) 중앙처리국(2개소) 위성통신국(2개소) SABS 위성(2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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